[콘텐츠 격 높인 한경플러스] 한경 뉴스인사이드, 페이스북서 '대박'

입력 2015-10-15 18:17  

출범 2주년

뉴스 취재 뒷 이야기…자유분방한 필체의 기자칼럼
SNS서 연일 화제



[ 최진순 기자 ]
온라인에 뜨는 순간 화제를 불러모으는 ‘뉴스 인사이드’는 한경플러스의 주력 콘텐츠로 자리잡았다. 지면에 실리지 않는 취재 뒷얘기인 ‘뉴스 뒤의 뉴스’, 자유분방한 필치의 ‘기자 칼럼’은 2013년 한경플러스 출범 이후 4000여건의 글이 올랐다.

<이명박 “자네 어디 신문사야?”...취재원과 기자의 줄다리기>, <한국에 온 홍콩아가씨 일주일 동행 취재했더니>, <‘삼성’ 이름을 파는 일부 작전 세력>, <예능 지휘관 나영석 PD의 인재론> 등 취재 후일담은 페이스북을 통해 최대 200만명에게 도달했다. 정종태 기자는 <박 대통령 기자회견 짜고치는 고스톱이라고?>에서 “장관들과 대면보고를 더 늘릴 의향이 없느냐”는 질문을 던진 뒤 청와대에서 겪은 에피소드를 전해 온라인상에서 큰 반향을 일으켰다.

<코이카 해외봉사단원 중도 귀국자 속출>, <특전사 용사 43분 이내에 10km 달려?합격>, <구두 장인들이 알려준 정장용 비싼 구두 관리법>, <뼈는 거짓말하지 않는다>, <뉴스타파 1만회 vs 피키캐스트 29만회 시대> 등 생생한 소식도 페이스북에서 500회 이상 공유됐다. 20~30대 젊은 세대가 관심을 가질 만한 소재가 통했다는 평이다.

임현우 기자의 <서울 계동에 ‘유료 낮잠방’ 등장...1시간에 5000원> 기사(2014년 10월26일자)는 게시 하루 만에 ‘좋아요’와 ‘재공유’를 2600회 기록했다. 1년 전에 등록됐지만 창업 아이템을 둘러싸고 지금까지 네티즌의 논쟁이 끊이지 않고 있다. 그만큼 실생활과 밀접한 소재였다는 의미다.

정영효 기자는 <임신 여직원 어떻게 대할까...매뉴얼 만든 골드만삭스> 글에서 부하 여직원에게 ‘임신 사실’을 들었을 때 ‘위대한 유산(Great Expectation)’이란 이름이 붙여진 매뉴얼 대로 행동하는 골드만삭스 선임 직원들을 다뤘다. 임신과 육아 문제에 대한 한 외국 기업의 전향적인 자세에 ‘좋아요’와 ‘재공유’만 5000회가 넘는 등 폭발적인 반응이 쏟아졌다. 다른 매체에서 경쟁적으로 받아 쓸 정도의 특종 기사였다.

또 <발렌타인데이에 창업한 日 여고생 사장>, <길거리 음식점서 시총 1조7000억원 기업으로 변한 쉑쉑버거> 등 생생한 취업 및 창업 정보도 주목받았다. “대부분 면접관이 지원자와 비슷한 또래의 1~2학년생이었음에도 굉장히 거만한 태도와 표정으로 지원자들을 대했다”는 <서울대 홍보대사 면접서 ‘갑질’> 기사는 ‘좋아요’와 ‘댓글’ 등이 하루 만에 3000여건 가까이 달렸다.

‘뉴스인사이드’는 結育悶痼?접점을 늘리기 위해 콘텐츠 유통을 강화했다. 지난 6월 페이스북에 ‘한경플러스’ 페이지를 개설한 이후 페이스북은 물론 포털사이트에서 주요 콘텐츠를 무료로 볼 수 있다.

최진순 기자 soon69@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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