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마을] 연결의 시대에 성공하는 법

입력 2015-10-15 18:32  

락토핏 당케어 광고 이미지
난각막NEM 광고 이미지
매개하라

임춘성 지음 / 쌤앤파커스 / 352쪽 / 1만6000원



[ 유재혁 기자 ] 중국 최대 온라인쇼핑몰 타오바오의 거래규모는 미국 이베이와 아마존보다 2~3배 많다. ‘아리왕왕’이란 메신저가 성공의 일등공신이었다. 중국에서는 물건을 살 때 가격을 흥정하는 게 일상화돼 있는데, 그 흥정 문화를 온라인으로 가져온 것이다. 구매자와 판매자가 한 번의 거래로 끝내지 않고 지속해서 연락할 수 있는 채널을 마련해주자 거래량이 폭증했다. 온라인판 관시(關係)문화다. 거래 수수료를 받지 않고 광고를 수익모델로 택한 것도 주효했다. 결국 거래 수수료가 수익모델인 이베이는 중국에서 철수했다.

《매개하라》는 네트워크로 연결된 초연결 시대를 지배하는 ‘빅 브러더’들의 핵심 전략을 소개하며 매개 산업에서 성공할 수 있는 길을 제시한다.

알리바바, 아마존, 페이스북, 카카오 등은 제조시설 없이 연결하는 비즈니스로 세상을 장악한 매개산업의 리더들이다. 즉 상품을 생산하지 않고 생산자와 소비자의 관계를 맺어줌으로써 이윤을 창출하는 기업들이다. 존재가 아니라 관계, 소유가 아니라 연결과 통제가 중요한 이 시대에 발빠르게 대응한 결과다.

매개산업?승자가 되려면 정교한 규칙을 세워 운영해야 한다. 1만8000여개의 의류 공급업체를 거느리고 있는 홍콩 아웃소싱 전문기업 리앤펑은 3 대 7 규칙을 엄격하게 적용한다. 공급업체가 보유한 생산 용량의 30% 이상을 주문하되, 70%는 넘기지 않는다. 공급업체와의 긴밀도와 긴장감을 적절히 유지하려는 전략이다. 저자는 “미래의 기회는 매개에 있다”며 “당신의 업에 매개를 접목하라”고 강조한다. 미래사업을 고민하는 이들이 읽어볼 만하다.

유재혁 기자 yoojh@hankyung.com



[이슈] 40호가 창 보면서 거래하는 기술 특허출원! 수익확률 대폭상승
2015 한경스타워즈 실전투자대회 개막..실시간 매매내역,문자알림 서비스!!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슈퍼개미]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