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지훈 기자 ] 우리카드는 2013년 4월 우리은행에서 분사된 이후 소비자 보호를 핵심가치로 내세우고 있다.
금융소비자보호총괄책임자(CCO) 산하에 금융소비자보호협의회를 설치해 매월 고객불편사항을 점검하고 제도 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소비자 권익을 침해하는 요소를 사전에 점검하고 불완전판매를 방지하기 위해 강화된 내부통제 기준을 적용한다.
올해 1월 유구현 사장이 취임한 이후에는 이 같은 고객우선 정책을 더 강화하고 있다. 유 사장은 취임사에서 “고객은 우리카드의 존립 목적이며 경영의 최우선 가치”라고 강조한 바 있다. 사내엔 금융소비자보호위원회를 추가로 설치했다. 위원회 회의는 CCO가 아닌 최고경영자(CEO)가 직접 주관한다.
이 회의에는 CEO를 비롯한 임원과 부서장이 분기별로 모두 참여해 생생한 고객의 목소리를 듣고 문제점은 즉각 개선하고 있다. 우리카드는 분사 이후 8월까지 178개 제도 개선 안건을 발굴해 129건을 해결했다. 28건은 개선 과정을 밟고 있다.
올해 발표된 ‘2014년 민원발생평가’에서 우리카드는 1등급을 騁年? 분사 이후 첫 평가에서 최고 등급을 받은 것이다. 민원 건수는 343건으로 전년 동기보다 약 11.3% 감소했다. 회원 10만명당 민원발생 건수도 7.1건으로 업계 평균(12.6건)에 비해 크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지훈 기자 lizi@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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