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ECD 회원국 중에서 가장 빠르게 저출산·고령화가 진행되고 있다. 이에 경제 시스템 등의 근본적 개선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생산인구 감소에 따른 노동력 부족 및 노후 퇴직 등으로 지역 경제 위축 및 산업구조 변화 등 사회전반에 큰 영향을 끼칠 심각한 인구 구조 변화에 직면해 있다.
기재부 관계자는 “저출산·고령화 대응 정책은 새롭게 준비할 사항이 아니며, 기존 정책을 재점검하고 다듬어서 효율적으로 대처할수 있도록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다자녀 양육비 지원 등 보육지원대책과 노후소득 보장 등으로 대처하고 있다."라고 언급했다.
위와 같이 저출산·고령화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베이비부머 세대의 본격적인 은퇴도 시작되고 있다. 우리의 경우 1955년~1964년 사이에 출생한 900만명 가량이 해당된다.
금융전문가들은 “무려 1130조 원이 넘는 가계부채 상황에서, Fed 기준금리 인상이 본격화 된다면 심각한 사회문제로 부상할 것이다. 특히 자산구조에서 부동산 비중이 압도적인데, 자산가치 하락 등이 발생하면 막대한 빚은 큰 부담으로 돌아올수 있다.”라고 경고했다.
더불어 “경제적 여력이 녹녹치 않다 ? 낮은 이율로 전환해서 매월 불입하는 부담을 줄여야 한다. 특히 가처분소득을 증대시키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지출비용을 절감하는 것도 재정 안정성을 높이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이에 금융사별 금리와 한도 등 조건을 분석해주는 서비스가 크게 주목을 받고 있다.”라고 전했다.
대표적인 주택담보대출금리비교 한경닷컴-뱅크아울렛(hk-bank.co.kr 1600-2599)에 따르면 “주거래은행만을 무조건 신뢰하지말고, 다수의 상품을 분석해 최적의 조건을 찾는 끈질긴 노력이 더욱 필요하다.”라고 조언했다.
특히 “주택대출은 최장 30년이라는 장기간 사용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약간의 금리(0.1%) 차이도 오랜 시간 누적되면 큰 부담이 될수 있다. 이에 매월 지출되는 이자절감은 가장 효과적인 재테크 수단이 될수 있다."라고 귀뜸했다.
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 한경닷컴-뱅크아울렛 서비스를 활용하면 “전문상담사들이 변동 및 고정 금리를 실시간으로 분석해서 낮은 이자율 전환 등을 도와주며, 후순위 추가·중도상환수수료·매매잔금(구매·구입자금)·전세자금(보증금담보) 및 임대아파트·주거용 오피스텔·토지 및 상가담보·단독주택 및 빌라담보 한도·준비·필요서류 등의 정보를 안내해준다."라고 밝혔다.
그 외에도 이사전문업체 등과 제휴를 통해 포장이사가격비교 무상으로 안내하고 있다. 일반적인 이사견 乎呪내瑛鉗?등에 신청을 하면 다수의 업체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2~3군데의 견적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에 선진국형 역경매 이삿짐센터가격비교 방식을 채택했다.
역경매 방식은 직접 이사에 필요한 차량 및 이사구분(포장이사 / 원룸이사 / 보관이사 / 사무실이사 / 일반이사 )등을 입력하면, 수백군데의 전문업체들이 경쟁입찰을 시작해서 최저 가격을 제시한다.
소비자들은 쇼핑몰처럼 가장 저렴한 견적을 선택할수 있으며, 최고의 서비스를 무상으로 제공받을수 있다.
[강연회] 가치투자 '이채원.최준철.이상진' 출연...무료 선착순 접수중 (11.6_여의도 한국거래소)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슈퍼개미]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