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크호스' 박용만이 웃었다…두산, 동대문 면세점 시대 연다

입력 2015-11-14 19:06   수정 2015-11-14 22:51

서울 면세점 2차 대전에서 박용만 두산그룹 회장(사진)이 웃었다.

14일 관세청은 두산이 서울 시내 면세점의 특허(영업권)를 획득했다고 밝혔다.

관세청 면세점 특허심사위원회는 14일 충남 천안 관세국경관리연수원에서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서울 3곳과 부산 1곳 등 4곳의 시내 면세점 특허 심사 결과를 발표했다. 그 결과, 롯데와 신세계, 두산이 선정되고, 기존 사업자인 SK네트웍스는 탈락했다. 부산 지역 신세계 면세점 특허는 신세계가 다시 따냈다.

두산은 두산타워(이하 두타)에 '두타면세점'을 조성하기 위해 연내 특허가 끝나는 워커힐면세점, 롯데면세점 소공점, 롯데월드점 세 곳 모두에 대해 사업계획서를 제출한 바 있다.

두산은 두타의 약 9개 층에 1만7000㎡ 규모의 면세점을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동대문 지역에도 면세점이 들어서게 됐다. 동대문 지역은 지난 7월 신규 시내면세점 사업자 입찰 당시 참여기업 21곳 중 8곳이 후보지로 선정할 정도로 인기를 끌었으나 유치에 실패한 지역이다.

두산은 지역상생 및 K브랜드의 글로벌화를 콘셉트로 한 면세점을 선보일 예정이다. 동대문을 요우커(중국인 관광객)가 많이 찾지만 체계적인 마케팅 부재 등으로 예전 같지 않은 만큼 골목상권을 위해 두타 운영 노하우를 쏟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두산은 박용만 회장이 직접 면세점 유치 지원 사격에 나서 세간의 이목을 끌었다.

박용만 회장은 동대문 지역 발전을 위한 동대문 미래창조재단을 출범하는 등 '상생 면세점' 초석 쌓기에 나섰다. 재단에 초기 재원으로 100억원을 출연했고, 청년 일자리 창출을 지원하기 위해 범사회적으로 조성된 청년희망펀드에도 사재 30억원을 기부하는 행보를 이어갔다.

또한 면세점 사회 환원과 관련, 두산은 면세점을 운영하게 되면 총 5년간 영업이익의 10%를 기부하겠다는 방침을 표명했다. 상생 차원에서 전체 영업면적의 40%를 국산품에 할당한다는 계획다. 이와 함께 국내 브랜드를 매년 30개 이상 발굴, 면세점을 통한 해외 판로 지원에 나서겠다고 전했다. 한밤에도 쇼핑객이 몰리는 상권 특성을 반영해 심야 면세점 운영도 검토 중이다.

박용만 회장이 자부한 브랜드 유치력도 높은 점수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 두산은 루이비통과 티파니 등 460여 개 명품 브랜드로부터 입점의향서를 받았다고 밝혔다.

두타면세점은 영업 첫 사업연도 매출을 8000억원으로 전망했다. 내년 5월에 영업을 시작한다고 가정하면 연말까지 목표 매출은 5000억원으로 잡은 상태다.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인터뷰] 가치투자의 달인, "휘열" 초보개미 탈출비법 공개
[강연회] 가치투자 '이채원.최준철.이상진' 출연...무료 선착순 접수중 (11.6_여의도 한국거래소)




[한경닷컴 바로가기] [중국자유무역지구(FTZ)포럼] [스내커] [슈퍼개미]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