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타임스(FT)는 오는 20일로 예정된 드라기 총재의 프랑크푸르트 유럽은행회의 기조연설이 국제금융시장 참가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고 1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드라기 총재는 ECB가 다음달 3일 정례회의에서 추가 양적완화에 나설 것이라는 것을 강력히 시사해왔다.
그는 필요하면 내년 9월 이후로까지 양적완화를 연장하겠다고 지난주에 밝혔다.
ECB는 지난 3월부터 9월까지 매달 600억유로의 국채와 유로기관채, 담보채를 매입하는 형태로, 1조1400억유로 규모의 양적완화를 시행 중이다.
시장참가자들은 드라기 총재가 이번 기조연설에서 양적완화 계획을 조금 더 구체적으로 언급할지 주목하고 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김위대 국제금융센터 유럽팀장은 "파리 테러에 대한 대응책 중 하나로 드라기 총재가 다음달 정례회의에 앞서 추가 양적완화를 시행하겠다고 밝힐 가능성이 있다"면서 "파리 테러에 따른 소비심리와 내수위축으로 프랑스 경제는 4분기 역성장을 할 가능성이 있을 정도로 타격을 받을 것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라보은행의 린 그래엄-테일러 투자전략가는 블룸버그에 "유로존(유로화 사용 19개국)의 부진한 GDP 지표를 감안하면, ECB가 다음달에 무엇인가를 할 것"이라면서 "드라기 총재는 ECB가 적어도 추가 양적완화를 할 준비가 돼 있다는 점을 명확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부드럽고 정숙한 터보' 렉서스 IS200t] [서울 면세점 대전, 두산·신세계 입성…롯데 절반의 성공] ['디젤 스캔들' 폭스바겐 얼마나 싼지 구매상담 받아보니] [9단 변속기 올린 지프의 막둥이, 크라이슬러 레니게이드] [르노삼성, 완성차 내수 꼴찌 확정…내년 '탈리스만' 부활 카드?]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인터뷰] 가치투자의 달인, "휘열" 초보개미 탈출비법 공개
[강연회] 가치투자 '이채원.최준철.이상진' 출연...무료 선착순 접수중 (11.6_여의도 한국거래소)
[한경닷컴 바로가기] [중국자유무역지구(FTZ)포럼] [스내커] [슈퍼개미]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