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 강자는 페이스북(Facebook)이다. 사용자 뉴스피드를 활용하자 단 6개월만에 1일 평균 비디오 시청 건수는 40억에서 80억으로 2배로 껑충 뛰어올랐다.
훌루(Hulu)는 에픽스(Epix) 영화사에 대한 라이선스 권리를 라이벌 넷플릭스(Netflix)로부터 인수하면서 순식간에 세계 iOS 매출 8위로 수직상승했다. 서구권 서비스 영입으로 영상을 확보한 중국 아이치이(iQiyi) 세계 iOS 매출 7위로 성공한 동영상 스트리밍 앱으로서 월순위에 등장했다.
앱 애니(App Annie)가 매달 iOS 앱스토어(App Store)와 구글 플레이(Google Play)에서 상위권에 오른 게임과 앱을 소개하는 통계를 통해 동영상 시장을 개해본다.
■ 세계 동영상 스트리밍 시장 새 강자 훌루-아이치이
세계 동영상 스트리밍 시장의 경쟁이 뜨겁다. 훌루는 에픽스 영화사에 대한 라이선스 권리를 라이벌 회사 넷플 ?볜觀壙?인수한 후 동영상 서비스의 장점을 깨달았다.
전략은 다르다. 넷플릭스는 자체 제작 프로그래밍에 주력한다. 반면에 훌루는 콘텐츠 확보 기회를 잡아 영상 라인업을 확장하는 중이다. 이 같은 노력은 가입자에게 좋은 반응을 불러일으켰다.
서구권 서비스 영입으로 영상을 확보한 중국 동영상 스트리밍 업체 아이치이(iQiyi)는 나날이 인기를 얻고 있다. 7월에 이어 10월에도 상승세는 꺾기지 않았다. 10월 세계 iOS 매출 7위에 오르며 성공한 동영상 스트리밍 앱으로서 월 순위에 등장하기 시작한 것.
■ 여전히 잘 나가는 페이스북...6개월만에 일 평균 비디오 시청 건수 80억 '두배↑ '
10월 iOS와 구글플레이 최고의 앱은 역시 페이스북이다.
2015 년 3분기 수익보고서에 따르면 페이스북의 모바일 월 사용자는 13억 9000만 명으로 세계 인구의 1/5에 해당했다. 인스타그램(Instagram), 페이스북 메신저(Facebook Messenger) , 와츠앱 메신저(WhatsApp Messenger)의 모바일 사용량도 지속적으로 성장했다. 이 네가지 앱이 앱 애니 iOS 및 구글플레이 합산 다운로드 순위 상위권을 몇 년간 차지했다. 성장은 아직도 진행중이다.
페이스북이 사용자 뉴스피드를 활용하자 단 6개월만에 일 평균 비디오 시청 건수는 40억에서 80억으로 2배 가량 증가했다. 이제는 페이스북이 동영상 부문의 강자로 올라설 준비가 완전히 마쳤다.</p>
박명기 한경닷컴 게임톡 기자 pnet21@naver.com
[인터뷰] 가치투자의 달인, "휘열" 초보개미 탈출비법 공개
[한경닷컴 바로가기] [중국자유무역지구(FTZ)포럼] [스내커] [슈퍼개미]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