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더 샤오미 부대표 특별강연 "샤오미 성공비결은 사용자의 신뢰"

입력 2015-11-26 19:24  

락토핏 당케어 광고 이미지
난각막NEM 광고 이미지
[ 전설리 기자 ] “좌절한 젊은 세대의 친구가 된 것이 샤오미의 성공 비결입니다.”

중국 스마트폰업체 샤오미의 류더 부대표 겸 공동창업자(사진)는 26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창조경제박람회 개막식에서 한 특별강연에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성공 기회가 예전보다 줄어 중국 젊은이들의 좌절감이 크다”며 “샤오미는 이들을 위해 싼 가격에 좋은 제품을 내놨다”고 했다.

류 부대표는 샤오미의 디자인 개발과 제품 생태계 구축을 담당하는 총책임자로 미국에서 유학한 중국 디자인 전문가 1세대다. 샤오미는 스마트폰 스마트밴드 등 모바일 기기는 물론 TV 공기청정기 등 가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제품을 판매한다. ‘중국 제품은 싸구려’란 인식을 깨고 세련된 디자인과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비교적 낮은 가격에 선보여 창업 5년 만에 삼성전자와 애플을 위협하는 세계적 정보기술(IT)업체로 성장했다.

류 부대표는 “신뢰가 최고 가치”라고 했다. “샤오미처럼 마케팅 비용을 적게 쓰고 온라인으로 제품을 팔기 위해선 고객의 신뢰를 잃어선 안 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5년 전 창업 당시 샤오미는 직원 10여명의 작은 기업으로 투명성이 최고의 강점이었다”며 “이를 지키기 위해 지금도 고객에게 사무실과 물류센터를 개방하는 ‘오픈데이’ 행사 등을 열고 있다”고 말했다.

류 부대표는 “4000위안(약 72만원)짜리 스마트폰도 실제 고객이 느끼는 가치는 2000위안(약 36만원)으로 나머지는 모두 마케팅 비용”이라고 지적했다. “마케팅 비용을 걷어내고 2000위안의 가치를 제공하는 제품을 2000위안에 판매함으로써 젊은이들이 과학기술이 제공하는 행복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라고 강조했다.

전설리 기자 sljun@hankyung.com




[인터뷰] 가치투자의 달인, "휘열" 초보개미 탈출비법 공개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