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한전 전력연구원(원장 최인규)은 해상에 바로 띄워 이송하는 방식의 '해상풍력발전기 중수심용 지지구조물' 개발을 완료하고, 실제 해상에서 자체 부유 기능을 평가하기 위한 해상 부유이송 성능시험을 완료했다고 3일 밝혔다.</p>
<p>현재는 주로 말뚝을 해저에 박아 설치하는 방식의 지지구조물이 사용 중이다. 따라서 해상 이송과 시공을 위해서는 대형바지선과 항타장비 및 해상크레인 등 고가의 장비가 필요하고 시공기간과 비용이 높다.</p>
<p>반면 전력연구원이 개발한 해상풍력 지지구조물은 해수면에 직접 뜬 상태로 예인이 가능하도록 개발돼 대형바지선과 해상크레인 등 대형장비의 사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p>
<p>또 구조물의 내외부 압력차를 이용해 설치하는 석션기초방식을 적용하면서 말뚝을 지반에 박는 항타장비가 불필요하고 설치시간이 약 6시간까지 획기적으로 줄어들었다. 더불어 공사 소음도 발생하지 않아 해양생태계에 영향이 없는 친환경 설치공법이다.</p>
<p>실제로 전력연구원은 지난 2일 군산항에서 실제 해상에서의 지지구조물의 자체 부유 기능과 해상에서의 이동성을 평가하기 위해 실제 지지구조물을 해상에 진수해 이송하는 해상 부유이송 성능시험에 성공했다.</p>
<p>지지구조물의 부유이송 성능시험은 90톤의 실제 지지구조물을 육상에서 크레인으로 진수하고, 예인선을 이용해 해상에 뜬 상태로 예인하는 방법으로 진행됐다.</p>
<p>또한, 성능시험 중 풍향 및 지지물 자세정보 등을 실시간으로 취득해 성능시험 결과와 비교분석을 통해 지지구조물 상세설계에 활용할 예정이다.</p>
<p>향후 전력연구원은 이번에 개발된 해상풍력 중수심용 지지구조물을 서남해 해상풍력단지 개발에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시험평가가 끝난 후 지지구조의 일부분은 인공어초 등 유용한 해상시설물로 재활용할 예정이다.</p>
<p>용어설명, 석션 기초 : 상부는 밀폐되고 하부가 열린 컵을 엎어놓은 모양의 파일 내부의 물이나 공기 등 유체를 외부로 배출할 때 발생되는 파일 내부와 외부의 압력차를 이용해 설치하는 기초.</p>
해상 부유이송 성능시험 모습. |
양세훈 한경닷컴 QOMPASS뉴스 기자 twonews@asiaee.net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슈퍼개미]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