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강남 3구 중 9곳 지역에 약 1만 3642가구의 신규 물량이 공급된다. 이것은 2005년 공급된 2만 1422가구 이후 최대 수치로 조합원을 배제한 2624가구는 일반 매매 시장에 제공된다.
최근 관망세로 돌아선 부동산 시장에 새로운 동력으로 작용할 가능성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다만 주택 및 아파트 담보대출금리 인상에 대한 우려감이 커지는 등 국내외 각종 변수는 주의해야 한다.
건설사들의 신규 공급량 급등으로 미분양이 사회적 문제로 불어지는 상황이지만, 강남 지역의 뛰어난 교육 및 교통 등 부대적인 입지조건으로 사람들의 수요가 크기 때문이다. 더불어 전셋값 폭등 및 재건축 규제완화 등 재건축 사업에 훈풍이 불고 있다.
2017년까지 추가적인 신도시 공급이 없는데다 기존의 분양 물량이 대부분 소진되면서, 재건축 가치가 상대적으로 높아지면서 건설사들이 적극적으로 사업을 추진하는 것도 주요한 원인이다. 또한 서초구 반포동 삼호가든 4차를 재건축한 반포 센트럴 푸르지오 서밋 등 751가구(일반 203가구) 등을 시작으로 잠원동·서초동·삼성동·청담동이 한강 조망권을 형성한 전통적인 부촌에 위치하는 등 지리적인 강점도 매우 뛰어나다.
가락시영을 재 플璿?송파 헬리오 시티의 경우 일반분양만 1635가로 강남권 이주를 희망하는 사람들의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위처럼 강남 3구 재건축이 주목을 받으면서, 서울시 경기도 인천시 등 수도권 부동산 시장에 어떠한 영향을 끼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또한 보금자리 마련을 위한 구입 및 매매 잔금 등이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 또한 이자 부담을 줄이기 위한 모든 은행들의 금리 및 한도 등 조건을 무상으로 안내해주는 서비스가 많은 관심을 받는 중이다.
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 한경닷컴 뱅크,아울렛(www.hk-bank.co.kr / 1600-2599)에 의하면 “국내 및 국외 변수가 높아지면서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 이에 매매 잔금시 안정적인 고정금리 상품이 변동에 비해 유리하며, 만약 기존에 고금리 자금을 사용 중이라면 낮은 이자율로 전환해서 이자 부담을 낮춰야 한다."라고 조언했다.
주택담보대출금리비교 담당자는 “최저 이자율도 중요하지만 은행과 지점별로 차이가 발생하는 할인 조건 및 중도상환수수료 면제 옵션 등 부수적인 내용을 꼼꼼히 비교해서 실질적인 손익을 확인해야 한다.”라고 귀띔했다.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슈퍼개미]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