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충영 동반성장위원장(사진)은 17일 서울 구로구 롯데시티호텔에서 열린 동반위 출범 5주년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계란 도매업 중소기업 적합업종 지정은 내년 1월부터 2018년 말까지 적용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CJ제일제당 등 이미 진출한 대기업은 축산물품질평가원이 계란의 외관, 투광 등을 평가해 겉면에 등급을 표시한 등급란만 판매하고 비등급란은 팔지 않는다.
동반위는 내년에는 대·중소기업의 해외 동반 진출에 역점을 둘 계획이다. 안 위원장은 “중소기업은 해외로 눈을 돌려야 한다”며 “대기업의 장점과 중소기업 장점을 결합할 수 있는 영역을 더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언론에서는) 중소기업 적합업종 지정 문제를 부각하지만 더 큰 그림은 대·중소기업이 힘을 합쳐 상생의 결과를 내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중소기업 적합업종 지정보다는 상생협약을 통해 대기업이 중소기업과 함께 해외 진출을 하거나 기술지원을 하는 방향이 바람직하다고 덧붙였다.
안 위원장은 동반위에서 매년 발표하는 동반성장지수 평가와 관련,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기업 등에 대해서는 총 4개 등급 중 2개 등급까지 강등하고 해당 연도가 아니면 다음 해라도 강등을 적용하겠다”고 밝혔다. 동반위는 내년도 동반성장지수 평가대상 기업 수를 기존 149개에서 171개로 늘린다. 상호출자제한기업 집단에 롯데리아 등 8개가, 중견기업 집단에는 쿠쿠전자·카카오 등 22곳이 추가됐다.
김정은 기자 ikesmil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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