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영연 기자 ]

한국마쯔다니는 올해 개최된 ‘2015 서울 카페쇼’에 ‘희소당(稀少唐)’이라는 프리미엄 디저트 브랜드로 참가해 ‘레어슈가스위트(희소당함유시럽)’를 활용한 카라멜 롤케이크, 브라우니, 홍삼쿠키, 아이스크림 등 다양한 제품을 선보였다.
희소당(rare sugar)은 천연에 아주 미량으로밖에 존재하지 않는 당류를 일컫는다.
대표적으로 자일리톨이 있다. 레어슈가스위트에 함유된 희소당인 D-알룰로오스는 매화오리나무과의 식물에 천연상태로 존재하며 과일에 있는 과당과 같은 성분이다. 이즈모리 겐 일본 가가와대 교수는 이 점에 착안해 1999년 단당류를 구성하고 있는 원소배열을 재배치, 과당으로부터 알룰로오스를 만들어냈다. 이렇게 개발된 알룰로오스가 들어있는 제품이 레어슈가스위트다.
레어슈가스위트 포도당, 과당, D-알룰로오스가 함유돼 과당의 적당한 단맛과 포도당이 주는 포만감, D-알룰로오스의 혈당상승억제, 항비만효과를 모두 가지고 있다. 주성분인 D-알룰로오스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도 안전성을 인정받았다. 레어슈가스위트는 현재 일본 내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일반 가공식품뿐만 아니라 급식 외식 가정간편식(HMR)에도 다양하게 적용하고 있고 가정용 요리당으로 일반 마트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다.
한국마쯔다니 관계자는 “경도비만을 포함한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액상과당 대신 레어슈가스위트를 12주간 매일 40g 정도 섭취하게 했을 때 체중이 약 1.8㎏, 체지방율이 2% 정도 감소했다”며 “레어슈가스위트가 현대인의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강영연 기자 yykang@hankyung.com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슈퍼개미]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