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자전거 '따릉이'…'눈덩이 적자' 어찌할꼬

입력 2015-12-25 18: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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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는 요즘…

규모 늘릴수록 적자 가중
사업규모 절반으로 축소
기업광고 기대겠다는 서울시



[ 강경민 기자 ] 서울시가 ‘자전거 도시’를 조성하겠다며 지난 10월부터 운영을 시작한 공공자전거 ‘따릉이’ 사업이 표류하고 있다. 사업 규모를 확대할수록 적자 규모가 매년 수십억원씩 불어나기 때문이다.

시는 지난 10월15일부터 사대문 안을 비롯해 여의도, 상암, 신촌, 성수 등 시내 5개 지역에서 2000대의 따릉이를 운영하고 있다. 지하철역 출입구, 버스정류장, 주거단지, 학교, 업무·상가시설 등 유동인구와 수요가 많은 지점에 설치됐다. 보행친화도시를 조성하겠다는 박원순 시장의 강력한 의지가 반영된 것이다.

당초 시는 내년에 따릉이를 1만8000대까지 늘릴 계획을 세웠지만 최근 5000대로 사업 규모를 대폭 축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공자전거 사업을 추진할수록 적자가 눈덩이처럼 쌓일 수밖에 없는 구조라는 것이 시 고위 관계자의 설명이다. 따릉이 사업 예산에 비해 얻는 수익은 절반가량에 불과하다. 이 중 30%가 따릉이 이용요금이며, 자전거와 대여소에 설치하는 민간 기업 광고가 20%를 차지한다. 따릉이 대여 가격은 하?한 시간) 1000원이다. 1년 정기권은 3만원이다.

당초 시는 따릉이를 1만8000대까지 늘리기 위해 130억원의 예산을 배정할 계획을 세웠다. 이렇게 되면 최소한 65억원의 적자가 발생한다. 이에 따라 시는 우선 따릉이 사업을 당초 계획보다 축소한 뒤 수익 증대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시는 민간 기업 광고 유치를 통해 현재 50% 수준인 투입 예산 대비 수익 비율을 80%까지 끌어올리겠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시는 삼성, 롯데 측과 향후 수년간 독점 광고운영권을 주는 대신 후원금을 받기 위한 협상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 고위 관계자는 “공공자전거 사업은 적자가 날 수밖에 없는 구조”라며 “해외에서도 자전거 사업은 민간 기업 광고를 받아 적자를 메우고 있다”고 설명했다.

강경민 기자 kkm1026@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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