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탄, 대기업 및 산업단지 등 조성
[ 김하나 기자 ]올해 아파트 분양시장 열풍이 불었던 곳을 꼽으라면 동탄2신도시다. 이제는 이 곳이 단순한 주거지역이 아닌 첨단산업클러스트 지역으로 거듭날 전망이다.
경기 화성시에 조성되는 동탄테크노밸리는 LH한국토지주택공사 시행 아래 화성 동탄2신도시 북측 도시지원용지 155만5000㎡를 개발하는 대규모 도시개발사업이다. 첨단 도시형 공장, 연구시설 및 벤처시설, 외투기업 및 기업지원시설을 계획적으로 유치한 복합 산업클러스터 구축을 위해 계획됐다.
경기도는 혁신클러스터 구축 정책의 일환으로 동탄과 판교, 광교 등 경기도 곳곳에 IT산업 클러스터를 만들었다. 산업클러스터는 서로 연관이 있는 산업의 기업과 기관, 연구소, 대학들이 한 곳에 모여 서로 정보와 지식을 공유하며 시너지 효과를 일으키는 산업집적단지다. 대표적인 산업클러스터로는 미국의 실리콘밸리가 있다.
현재 판교테크노밸리는 66만㎡ 규모로 올해 완공됐으며, 682개 첨단기업 4만5751명이 입주 중이다. 2013년에만 해외 20개국 267명을 포함한 51개 기관 704명이 벤치마킹한 국제적인 첨단산업의 메카로 성장했다.
광교테크노밸리 역시 27만㎡ 규모로 2008년 6월 준공했다. 이 곳에는 현재 한국나노기술원, 경기과학기술진흥원, 차세대융합기술원 등 IT,NT,BT 관련 5개 공공연구기관과 211개 기업이 입주해 국제적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그 뒤를 이어 동탄테크노밸리는 판교테크노밸리의 2.3배, 광교테크노밸리의 11.2배가 넘는 규모로 조성 중이다. 2014년 2월 경기도와 한국토지주택공사는 동탄테크노밸리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식을 개최했다. 그 해 5월 분양계획을 승인, 7월 말부터 토지 분양이 시작됐다. 이후 지난 10월 착공에 들어 갔고 2016년 11월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업계는 동탄테크노밸리 완공 시 이미 준공을 마친 판교와 광교 등과 함께 트라이앵글 첨단산업벨트가 구축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동탄테크노밸리는 규모와 생활 인프라, 주변 대기업이 위치해 있어 비즈니스 허브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는 평가다.
동탄테크노밸리 G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수도권에서는 판교-광교-동탄을 잇는 트라이앵글을 조성하고 있는 모습"이라며 "동탄 일대는 KTX와 GTX, 경부고속도로 등을 갖춘 수도권 광역교통의 중심지이자 동탄2신도시를 배후로 두고 있어 가치가 높게 평가되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동탄테크노밸리는 경부고속도로, 서울-오산고속도로, 경부고속도로 등 고속도로와 인접해 있다. 여기에 이듬해 6월 개통을 앞둔 KTX동탄역으로 인해 수서~평택KTX노선 지역으로 포함돼 서울 도심 및 수도권, 지방까지 이동이 편리한 교통 요충지에 있다. 인천국제공항, 김포공항 등 공항과의 접근성도 좋아 해외로 비즈니스를 펼치기도 좋다.
동탄테크 鍮釉??기흥과 화성에 자리잡은 삼성나도시티를 비롯해 삼성엔지니어링, 두산중공업, 한국 쓰리엠(3M) 등의 대기업이 위치한 동탄산업단지, 수원산업단지, 오산산업단지 등이 주변에 있다. 이렇다보니 대기업 및 산업단지 등과 연계돼 있는 중소기업들도 입주를 앞두고 있다.
이러한 분위기에 지식산업센터 분양 열기가 뜨겁다. 동탄테크노밸리 지식산업센터 첫 분양으로 관심을 모았던 에이팩시티는 현재 75%의 계약률을 보이고 있다. 현재까지 수 많은 중소기업 사장들을 비롯한 많은 수요자 및 투자들이 다녀갔다는 것이 관계자 설명이다.
분양 관계자는 “지난 11월27일 모델하우스 오픈 당시 기대 이상으로 많은 중소기업 대표들이 방문해 많은 관심을 가졌다"며 "에이팩시티는 동탄역이 도보권에 있고 대기업 배후수요를 두고 있어 테크노밸리 개발에 따른 수헤를 직접적으로 느낄 수 있는 핵심입지로 관심이 높다"고 설명했다.
동탄2신도시 D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판교와 광교의 테크노밸리 지가가 크게 오른 상태여서 동탄 역시 지가 상승이 기대된다”며 “정부가 동탄테크노밸리를 시작으로 도시첨단산업 단지를 추가로 지정한다면 첨단산업지역의 중심이 될 것"으로 예상했다.
동탄에는 33-1블록 에이팩시티 분양을 이어 2016년에도 지식산업센터 분양이 이어질 전망이다. 1월에는 33-2블록에서 더 퍼스트타워가 분양을 앞두고 있고 3월에는 18-3블록에서 ‘금강펜테리움 IT타워 1차’도 나올 예정이다.
김하나 한경닷컴 기자 hana@hankyung.com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슈퍼개미]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