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보라 기자 ] 현대상선이 벌크전용선사업부를 약 1200억원에 매각한다.
현대상선은 국내 토종 사모펀드인 한앤컴퍼니가 투자한 에이치라인해운에 벌크전용선사업부를 매각하기로 하는 본계약을 5일 체결했다. 매각금액은 약 1200억원이다. 에이치라인해운은 현대상선 부채 약 4200억원도 떠안기로 했다. 매각이 최종 성사되면 현대상선은 부채를 줄이고 약 1000억원의 유동성을 확보하게 된다.
▶본지 1월21일자 A1, 6면 참조
현대상선의 벌크전용선사업부는 선박 12척 규모로 한국전력 자회사, 포스코, 글로비스 등과 16건의 장기운송계약을 맺어 사업을 벌여왔다. 벌크전용선사업부는 지난해 3분기 약 1600억원의 누적 매출을 올렸다. 현대상선 벌크선 전체 매출에서 약 20%를 차지했다.
현대상선은 당초 벌크전용선사업부와 미국 법인 등을 기초자산으로 3000억원 규모의 영구채권 발행을 추진했지만 신용등급 하락 등의 여파로 어려움을 겪었다. 오는 4월과 7월 각각 1200억원과 2400억원 규모의 회사채 만기를 맞는다. 채권단은 3월 말 沮?현대상선이 제출한 자구안 이행 정도를 고려해 출자전환 등 지원 조치를 결정할 예정이다.
한편 이날 현대상선은 지난해 연결기준 2535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으며, 자본잠식 상태라고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은 5조7665억원으로 전년 대비 11.5% 감소했고, 당기순손실은 4434억원으로 적자전환했다.
현대상선의 지난해 말 기준 자산총계는 6조851억원, 부채총계는 5조6075억원 규모로, 자본총계는 4776억원이다. 이 회사의 자본금은 1조1825억원 규모로, 자본금의 63.2%가 잠식 상태다. 이에 따라 한국거래소는 이날 오후 5시39분부터 11일 오전 9시까지 주권 매매거래를 정지시켰다.
한국신용평가는 이날 현대상선 무보증사채 신용등급을 ‘B+’에서 ‘B-’로 두 단계 내렸다. 한국기업평가도 현대상선의 장기신용등급을 ‘B+’에서 ‘B-’로 두 단계 낮췄다.
김보라 기자 destinybr@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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