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청소년 10명 중 8명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폭력·선정적 콘텐츠를 본 적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청소년 방송‘청소년 방송·통신 콘텐츠 이용 실태 분석 연구’ 보고서를 14일 공개했다. 서울대 산학협력단이 제출한 보고서는 지난해 11월 6일부터 16일까지 전국의 만 14∼18세 청소년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한 결과를 담았다.
보고서 내용에 따르면, 최근 1년 이내 폭력적 콘텐츠를 본 적이 있다는 응답자가 79%나 됐다. 응답자의 77%는 선정적인 콘텐츠를, 72%는 허위광고와 같은 상업적 콘텐츠를, 53%는 자살이나 범죄와 같은 정보와 불법 유해 물품 정보에 대한 콘텐츠를 본 적이 있다고 답했다.
다른 사람의 신상정보나 특정 집단 비하와 같은 권리침해 콘텐츠를 본 경험이 있다는 청소년도 81%에 달했다.
청소년들이 불법·유해 콘텐츠를 접한 주요 경로는 SNS였다. 폭력적 콘텐츠 노출 경험자의 70%, 선정적 콘텐츠 경험자의 61%, 권리침해 콘텐츠 경험자의 72%가 SNS를 통해 이들 콘텐츠를 봤다고 답했다.
응답자의 56%는 대인 접촉을 통해 선정적인 정보를 전달받은 경험도 있었다.
선정적 콘텐츠 경험자의 74%, 권리침해 콘텐츠 경험자의 73%는 이들 콘텐츠를 본 이유로 ‘호기심’을 꼽았고, 전체 응답자의 80%는 불법·유해 콘텐츠를 보고 아무 생각 없이 지나쳤다고 답했다.
보고서는 “청소년의 불법·유해 콘텐츠 접촉을 줄이기 위해 규제 중심의 정책보다는 미디어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이용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며 “정확한 불법·유해 콘텐츠 측정을 위해 상시적 모니터링 등도 주기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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