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온라인쇼핑사이트 G마켓에 따르면 2월 들어(2월1일~15일) 신학기 대표 품목 5종(아동책가방, 아동신발, 아동의류, 문구, 어린이가구)을 대상으로 평균 구매 금액(객단가)을 조사한 결과, 3년전인 2013년 보다 21%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객단가와 비교해도 6% 오르는 등 매년 증가 추세다.
특히 초등학교 입학 필수품인 책가방 객단가가 크게 올랐다. 올해 책가방 객단가는 2013년에 비해 2배 이상(103%) 급증했다. 2013년에 책가방 구매 시 5만원을 썼다고 가정하면 올해는 10만원 가량을 쓴 셈이다.
책가방 객단가는 작년과 비교해도 56% 늘어 가파른 증가세를 보였다. 운동화, 구두 등 신발 객단가는 2013년 대비 30%, 작년 대비 16% 증가했다. 의류도 각각 10%, 7% 증가하는 등 패션잡화 품목을 중심으로 평균 구매 금액이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문구용품, 가구 등의 객단가는 3년 전 대비 늘었지만 지난해 보단 소폭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필통, 연필, 공책 등의 문구용품 객단가는 3년 전 대비 14% 늘었지만, 전년 보단 2% 감소했다. 어린이가구도 마찬가지로 3년 전 대비 17% 늘어난 반면, 전년과 비교하면 5% 毛駭?
연령대별로 분석한 결과 의류는 20대 고객이, 문구와 책가방은 50대 이상 고객의 객단가가 상대적으로 높았다. 옷은 이모와 삼촌이, 책가방과 문구용품은 조부모가 더 비싼 제품을 선호했다고 해석할 수 있다.
아동의류 객단가가 가장 높은 연령대는 20대였으며, 문구용품 객단가는 50대 이상 연령대에서 가장 높았다. 50대 이상 고객의 경우 책가방 객단가도 30대 다음으로 높게 나타났다. 부모가 준비하는 가구의 경우 30대와 40대의 객단가가 높게 나타났다.
강선화 G마켓 마케팅실 실장은 "최근 양가 조부모와 이모, 고모, 삼촌 등 8명의 주머니에서 아이를 위한 돈이 나온다는 '8포켓' 현상이 아동용품 고급화를 이끌며 신학기 준비 비용도 3년 전 대비 증가세를 보였다"며 "주로 백화점에서 판매하던 고급 브랜드 제품이 온라인몰에 입점한 것도 객단가 상승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고은빛 한경닷컴 기자 silverlight@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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