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유권 이전 대신 요금 인하 검토
월 4만원대 프리미엄 제품도 확대
[ 안재광 기자 ] 국내 생활가전 렌털(대여) 1위 기업 코웨이가 판매방식을 다각도로 재검토하고 있다. 5년간 렌털료를 내면 사용자에게 제품 소유권을 넘겨주는 기존 방식을 없애는 대신 렌털료를 낮추는 게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다. 500만명이 넘는 렌털 가입자를 보유한 코웨이가 이 방안을 실행에 옮길 경우 국내 렌털업계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김동현 코웨이 사장은 17일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기업설명회(IR)에서 “지난해 침대 매트리스 렌털 부문에서 3년 만기 소유권 이전 제도를 시험적으로 폐지했는데 판매량이 약 20%나 증가했다”며 “사용자들은 렌털료가 낮아져 좋고, 회사는 소유권 이전 후 계약 해약률을 낮추고 가입자를 늘리는 효과를 봤다”고 밝혔다. 김 사장은 “(소유권 이전을 하지 않아) 선택권을 아예 없애는 쪽으로 가는 게 맞다고 본다”고 말했다.
월 렌털료 4만원 이상의 프리미엄 제품을 확대한다는 전략도 밝혔다. 김 사장은 “2014년부터 프리미엄 제품 비중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둬 기존 27%에서 작년 30%까지 높였다”며 “올해는 37%까지 끌어올리는 게 목표”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렌털료가 높은 제품을 판매한 방문판매원(코디)에게 큰 보상을 하는 등 판매수수료 체제도 연내 전면 수정하겠다고 했다.
코웨이는 이날 지난해 사상 최대 실적을 거뒀다고 발표했다. 매출은 2조3152억원으로 전년 대비 7.3%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27.1% 늘어난 4633억원, 영업이익률은 20%에 달했다. 올해 매출과 영업이익 목표는 각각 2조5600억원과 5040억원으로 제시했다.
안재광 기자 ahnjk@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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