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1위 대형마트인 이마트가 촉발한 유통업계 '최저가 경쟁'에 제조사들이 쓴웃음을 짓고 있다.
'반짝 매출' 효과가 나타나는 반면 가격구조 왜곡 등 장기적으로 제조사들이 떠안아야 할 걱정거리가 산재해있기 때문이다.
이마트는 24일 기저귀에 이어 분유를 최저가 품목으로 확정하면서 '최저가 경쟁 전선'을 확대했다.
장영진 이마트 마케팅담당 상무는 "기저귀에 대한 소비자 반응이 예상보다 커 두번째 상품을 예정보다 이틀 앞당겨 선보이게 됐다"며 "앞으로 상품 선정과 준비가 완료되는 대로 최대한 빨리 선보여 소비자 이익을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최저가 품목으로 정했던 기저귀는 사흘 만에 1만5494개(하기스 기준)가 판매됐다. 이는 2014년 11월 이마트 창립 행사 당시 기록한 최대판매량을 3배 이상 뛰어넘는 수치다. 제조사들 입장에서는 판매 효과만큼은 확실한 셈이다.
이번에 선정된 제품은 남양유업, 매일유업, 일동후디스, 롯데푸드 등 국내 '빅4' 분유제조업체들의 15가지 분유 제품이다. 이마트는 이들 분유를 기존 판매가에서 최대 35%까지 낮춘 가격에 판매하겠다고 선언한 상태.
소비자에게 돌아가는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