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론 무제한 토론이 마냥 지속되지는 못할 것이다. 선거구획정을 담은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26일 본회의에서 처리해야 한다. 문제는 정치권의 너무도 안이한 인식이다. 테러방지법이 발의된 지 무려 15년째다. 새삼 반대 토론을 하며 시간을 끄는 것도 그렇지만, 국정원 권한남용이 우려된다는 이유로 법안을 막는 것 자체가 온당치 않다. 더민주 내부에서조차 ‘국정원을 부정하지 않는다면 부작용이 우려된다고 본질을 흐려서는 안 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더구나 북이 청와대와 정부기관을 1차 타격하겠다고 협박하고 있다. 추가 도발은 물론 테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게 정보 당국의 판단이다. UN 안전보장이사회 차원의 강도 높은 대북제재 방안이 이번 주엔 합의될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는 만큼 궁지에 몰린 북이 언제 어느 때 무슨 짓을 벌일지 모른다.
엊그제 주한 중국 대사가 사드 배치에 반대한다며 정부가 아니라 더민주 대표에게 달려가 한·중 관계 파탄 운운하며 겁박했다. 우리가 자위권 차원에서 추진하는 일이건만 야당은 안보주권 침해 발언에 대해 말 한마디 못하고 있다. 국제사회가 북의 핵도발을 응징하기 위해 제재방안을 궁리 중인 상황에서 정작 대한민국 국회는 국정원이냐, 안전처냐 왈가왈부하며 테러방지법 하나 처리 못 하고 있다. 북이 핵실험에다 탄도미사일을 쏘고 테러를 위협하는데도 이 지경이다. 우리가 스스로를 지키려 할 때 자위권을 존중받을 수 있다. 실제 테러 같은 사태가 벌어져야 비로소 비상사태라고 말할 것인가.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