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버넌트' 연출한 멕시코 이냐리투, 감독상 2연패
'매드맥스' 6관왕 석권…여우주연상은 브리 라슨
[ 유재혁 기자 ] 할리우드 영화 ‘스포트라이트’가 아카데미 최고상인 작품상 등 2관왕에 올랐다. ‘레버넌트:죽음에서 돌아온 자’는 감독상 등 3관왕, ‘매드맥스’는 기술부문의 오스카 트로피 6개를 석권했다.
29일(한국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 돌비극장에서 열린 제88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토머스 매카시 감독의 ‘스포트라이트’는 영예의 작품상과 각본상을 받았다. 미국 보스턴글로브지 탐사보도팀이 가톨릭 사제의 아동 성추행 사건을 취재·보도한 실화를 박진감 있게 옮긴 이 작품에는 마크 러팔로, 레이첼 맥애덤스, 마이클 키튼 등이 열혈 기자 역으로 나서 뛰어난 호흡을 보여줬다. 출연진과 제작진은 무대에 올라 “이번 작품은 탐사 저널리즘의 필요성을 깨닫는 계기가 됐다”며 “교황에게 아이들을 보호해줄 것을 요청하고 싶다”고 한마디씩 소감을 밝혔다.
서부개척시대 사냥꾼의 생존과 복수극을 다룬 ‘레버넌트’는 감독상과 함께 남우주연상, 촬영상을 차지했다. 극중 원주민 여성과 낳은 아들을 죽인 동료에게 복수하기 위해 처절한 생존 투쟁을 벌이는 리어나도 디캐프리오는 ‘4전5기’ 만에 오스카 남우주연상을 받았다. 디캐프리오는 ‘길버트 그레이프’(1993)로 조연상 후보에 처음 오른 뒤 ‘에비에이터’(2004), ‘블러드 다이아몬드’(2006), ‘더 울프 오브 월 스트리트’(2013)로 주연상 후보에 이름을 올렸지만 수상에 실패했다. 디캐프리오는 “‘레버넌트’ 제작은 자연과 호흡하는 과정이었지만 지난해 지구는 역사상 가장 더웠다”며 “기후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인류 모두가 함께 행동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멕시코 출신 알레한드로 곤살레스 이냐리투 감독(53)은 지난해 ‘버드맨’에 이어 감독상 2연패에 성공했다. 아카데미 역사상 세 번째다.
이냐리투 감독은 “피부색 때문에 목소리를 낼 수 없는 사람이 무수히 많다는 것을 고려하면 나는 운이 좋았다”며 “피부색이 머리카락 길이만큼 의미 없는 날이 오기를 바란다”고 소감을 말했다. 에마누엘 루베즈키는 ‘그래비티’ ‘버드맨’에 이어 3년 연속 촬영상을 받았다.
여우주연상은 여학생이 7년간 납치돼 아들을 낳아 함께 탈출한 실화를 그린 ‘룸’의 신예 브리 라슨에게 돌아갔다.
기술상 부문에서는 조지 밀러 감독의 ‘매드맥스’가 미술상 의상상 분장상 편집상 음향상 음향효과상 등 6개 부문을 휩쓸었다. 광란의 미래 세상에서 지배욕과 자유혼의 충돌을 폭발적인 자동차 추격전으로 그려냈다.
이병헌은 이날 외국어영화상(사울의 아들) 시상자로 나섰다. 아시아 배우가 아카데미 시상자로 나선 것은 그가 처음이다. 영화 ‘유스’ 주제가인 심플송을 부른 조수미 씨는 한국인 최초로 아카데미 주제가상 후보에 올랐지만 수상에는 실패했다.
이번 시상식은 지난해에 이어 남녀 주·조연상 후보 20명이 전부 백인 배우로 채워지면서 ‘백인만의 잔치’라는 비판 속에 치러졌다. MC를 맡은 흑인 코미디언 크리스 록은 “우리가 원하는 것은 동등한 기회뿐”이라며 “디캐프리오는 매번 후보에 오를 만큼 훌륭한 연기를 펼치지만 흑인들은 그런 역할을 맡는 것 자체가 힘들다”고 인종 차별 실상을 지적했다.
ABC방송, 광고수익 1480억원…30초짜리가 28억
아카데미 시상식 생중계 시청률은 지난 5년간 평균 10%를 웃돌았다. 이 때문에 올해도 아카데미 시상식 TV 광고는 모두 판매됐다. 30초짜리 광고 단가는 225만달러(약 28억원)로 신기록을 세웠다. ABC 방송은 지난해 생중계 광고수익으로 1억1000만달러(약 1360억원)를 올렸다. 7500만달러의 그래미 시상식과 4200만달러의 골든글로브 시상식을 훌쩍 뛰어넘었다.
올해 ABC의 광고수익은 1억2000만달러(약 1480억원)로 추정된다. 광고 수익은 아카데미상을 주관하는 영화예술과학아카데미(AMPAS)에 돌아간다. 아카데미 측은 2013년 시상식 TV 중계권료와 이벤트 수익금 등으로 9560만달러(약 1180억원)를 챙겼다. ABC는 해외 방송 판권 수익을 챙긴다.
아카데미 수상 트로피인 오스카상을 받기 위해 영화사들은 천문학적 돈을 투입해 로비를 펼친다. 외신들에 따르면 오스카 수상 캠페인에 영화사들이 투입하는 총비용은 연간 1억~5억달러(약 1240억~6200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영국 BBC 방송에 따르면 작품상 수상을 위해 한 영화사가 쏟아붓는 비용은 약 1000만달러(약 120억원)에 달한다. 이 중 절반은 영화전문지 등의 광고에 투입되고, 나머지는 심사위원·관계자 시사용 DVD(스크리너) 제작과 시사회 개최, 연기자의 홍보 행사 출연료, 홍보 담당자 등에게 현금으로 들어간다.
유재혁 대중문화 전문기자 yoojh@hankyung.com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