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영수 연구원은 "지난해 4분기 영업손실은 9733억원으로 기존 예상을 초과했다"며 "4분기에도 해양 프로젝트 관련 손실이 부진한 실적의 원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지난해 연간으로 해양에서만 4조1000억원의 손실을 낸 것으로 추정한다"며 "지난해 초 기준 해양 수주잔고가 265억달러였음을 감안하면 평균 16%의 영업적자 수준"이라고 말했다.
한 연구원은 "올해도 실적 개선을 확신하기에는 변수가 존재한다"며 "업황이 극히 부진한 해양시추설비의 추가 인도 지연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시추 설비의 인도 지연은 매출과 영업이익 추정치를 하향 조정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단 설명이다.
그는 "올해 수주 부진을 고려할 때 내년에도 외형 성장을 기대할 순 없다"며 "그동안의 대규모 손실로 지난해 4분기말 지배주주 자본은 7400억원(자본 총계는 4330억원)에 불과하다"고 덧붙였다.
권민경 한경닷컴 기자 kyou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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