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보험 민원건수가 가장 낮은 보험사는 라이나생명이었다.
9일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2015년 금융민원 동향에 따르면 금감원에 접수된 금융민원은 7만3094건으로 전년 대비 7.0% 감소했다.
금감원에 접수된 금융민원·상담 가운데 보험업계의 민원은 4만6816건으로 전체 금융민원·상담의 64.0%를 차지했다. 손해보험사의 민원이 '보험금 산정'과 '지급 민원' 증가로 전년대비 14.4% 늘어났기 때문이다.
지난해 손해보험사들은 손해율이 악화되자 보험인수 및 보험금 지급심사를 강화했다. 또 실손의료보험 보험료 인상 규제가 완화되자 보험료를 30% 안팎으로 올렸다. 이에 따라 보험료 인상 민원이 증가했다.
보험사별로 살펴보면 라이나생명의 민원건수가 생명보험사와 손해보험사를 통틀어 가장 낮았다. 라이나생명의 민원건수는 보유계약 10만건당 9.37건이었다. 라이나생명은 2014년을 제외한 2012년부터 작년까지 민원건수 발생 최저 보험사 자리를 지키고 있다.
보유계약 10만건당 민원 건수에서 최저 상위 5개사는 모두 생명보험사가 차지했다. 농협생명이 10.75건으로 2위에 올랐고, 이어 신한생명(14.80%) 한화생명(17.93%) 교보생명(18.91
%) 순이었다.
반면 흥국화재의 민원건수는 45.62건으로 가장 많았다. KDB생명(44.70%), 악사손해보험(39.49%) 롯데손해보험(38.30%) ING생명(36.77%)이 뒤를 이었다.
김근희 한경닷컴 기자 tkfcka7@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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