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홍익동 한국기원 4층 바둑 국가대표 연구실에서도 한숨이 터져나왔다. 이날 김지석 9단 등 프로기사와 한국기원 연구생 등은 머리를 맞대고 대국 내용을 살펴봤다. “이렇게 붙여 두면 어떨까?” “이거 알파고가 잘 둔 수지” 등 활발한 대화가 오갔다. 한국기원 관계자는 “알파고가 결국 이겼다”며 “이 9단도 긴장을 많이 한 것 같다”고 말했다.
네이버, 사이버오로 등 대국이 생중계된 사이트에서는 관전하는 누리꾼들의 댓글이 실시간으로 올라왔다. 누리꾼들은 “프로기사와 맞설 정도로 실력이 대단하다”며 대국 내용에 감탄했다.
세계 언론도 긴급히 소식을 알렸다. 중국 봉황망은 “알파고가 한 판만 이겨도 AI의 승리라고 생각했던 바둑기사들이 많았다”며 “첫 판부터 이길 줄은 생각도 못했다”고 전했다.
미국 IT 전문매체인 버지도 “구글의 딥마인드가 전설적인 바둑기사 이 9단에게 역사적인 승리를 거뒀다”고 평가했다. IT 매체인 와이어드는 “구글의 창조물이 바둑의 최고 고수와 겨룰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줬다”고 분석했다.
프랑스 르몽드도 “세계 최고 바둑기사가 상징적인 경기에서 AI에 패해했다”는 제목으로 알파고의 승리를 발빠르게 전했다.
김보영/박종서 기자 wing@hankyung.com
3월 안에 반드시 매수해야 할 3종목! 조건 없이 공개
매일 200여건 씩 업데이트!! 국내 증권사의 리서치 보고서 총집합! 기업분석,산업분석,시장분석리포트 한 번에!!
한경스타워즈 실전투자대회를 통해서 다양한 투자의견과 투자종목에 대한 컨설팅도 받으세요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