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지은 기자 ]
금속박을 생산, 판매하는 풍원정밀은 2013년까지만 해도 사업을 이어가느냐, 마느냐의 갈림길에 서 있었다. 금속박 기술력은 뛰어났지만 사업 과정에서 번번이 실패했다.
자체 공법으로 제품을 생산하면 비용이 많이 들었다. 생산단가가 높아 매출은 좀처럼 늘지 않았다. 지금은 상황이 바뀌었다. 2013년 54억원이던 매출은 지난해 224억5000만원으로 네 배 이상으로 증가했다. 2013년 LG디스플레이에서 공정 개선 및 개발 노하우를 전수받은 게 반전의 계기가 됐다.
15일 경기 안산시에 있는 풍원정밀 공장에서 만난 유명훈 대표는 “공정과 공법을 변경한 뒤 회사 체질이 바뀌었다”며 “자금과 노하우가 부족한 중소기업으로선 엄두도 못 냈을 일”이라고 말했다. LG디스플레이는 2013년 9월 풍원정밀에 사내 기술인력 8명을 파견했다. 공정 전환에 쓸 자금 6억원도 빌려줬다. 유 대표는 “LG디스플레이의 지원 덕분에 2014년 금속박을 저렴하게 생산하는 새 공법을 개발했다”고 말했다.
이후 LG디스플레이는 일본에서 수입하던 유리소재 부품을 풍원정밀의 금속박으로 대체했다. 이 기술을 기반으로 곡면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패널이 나왔다. 이는 LG디스플레이에도 좋은 결정이었다. 일본 부품 대신 풍원정밀 금속박을 적용하면서 2014년부터 올해까지 500억원가량을 절감했다.
풍원정밀의 공장 생산수율(전체 생산량 중 출고 가능한 제품 비율)은 현재 97%다. 2013년 50% 선에 비하면 두 배가량으로 높아졌다. 직원도 40명에서 150명으로 늘었다. 유 대표는 “요즘은 은퇴한 옛 LG 경영진에게 자문하고, 직원들과 수시로 간담회를 여는 등의 방법을 통해 회사 경영을 체계화하고 있다”며 “‘계속 발전할 수 있다’는 희망이 생겼다”고 말했다.
안산=정지은 기자 jeo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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