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 운송비용 절감하는 법안 로비에도 적극 나서
UPS·페덱스 뛰어넘는 세계 1위 물류회사 목표
[ 워싱턴=박수진 기자 ] 아마존의 드론(무인항공기)이 머지않아 하늘에 뜰 수 있을까.
뉴욕타임스(NYT)는 미국 상원 교통위원회가 이달 중 상업용 드론의 비행을 보장하는 중요한 법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2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국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아마존이 추진하는 ‘프라임 에어’ 서비스(드론을 이용한 상품 배달 서비스)의 허용 여부를 가를 중대한 계기가 되는 것이다.
◆아마존, 물류에만 50억달러 지출
프라임 에어는 아마존이 2013년 말 발표한, 드론을 이용한 신개념 배달 서비스다. 고객이 주문한 무게 2.3㎏ 이하 상품을 16㎞ 이내 범위에서 30분 안에 배달한다는 목표 아래 추진되고 있다. 아마존은 이를 위해 드론 하드웨어와 위험을 감지하고 피할 수 있도록 하는 소프트웨어, 안전 지급 시스템 등 필요한 각종 기술을 확보했다. 하지만 비행 안전과 보안 관련 우려 때문에 미 연방항공청(FAA)으로부터 허가를 받지 못하고 있다.
상원이 관 ?법안을 마련하면 제프 베조스 회장이 1994년 아마존 설립 후 가장 고민해온 ‘어떻게 가장 빠르고, 안전하고, 값싸게 운송할 수 있을까’라는 문제를 풀 수 있는 실마리를 찾게 되는 것이다. 아마존은 지난해 1000억달러가 넘는 매출을 올렸지만 순이익은 제로에 가깝다. 번 돈을 신기술 등에 투자하는 이유도 있지만 물류에 들어가는 비용이 적지 않아서다. 아마존은 지난해 물류비용으로 쓴 돈만 50억달러를 넘는다. 베조스 회장은 프라임 에어를 좋은 해법으로 보고 있다. 물류비용과 운송 시간을 줄여 재무제표와 서비스를 동시에 개선할 수 있는 ‘일석이조’ 카드라는 판단이다.
◆‘과감한’ 드론 로비, 성과 내기 시작
베조스 회장은 드론 규제 문제를 풀기 위해 관련 업계에서 가장 적극적으로 뛰고 있다. 아마존은 지난해 의회와 정부를 상대로 940만달러(약 113억원)의 로비비용을 지출했다. 전년의 두 배 규모다. 또 미국 워싱턴DC 사무실에 규제 관련 법률 업무를 담당하는 인력과 로비스트, 컨설턴트로 약 60명을 고용(또는 계약)하고 있다. 이 역시 2년 전에 비해 두 배 이상으로 늘었다.
로비스트 중에는 조지 W 부시 대통령 때 상원 다수당(공화) 원내대표를 지낸 트렌트 로트도 포함돼 있다. 로비 액수와 담당업무 인력은 보잉, 구글 등의 업체에 크게 못 미치지만 증가 속도만큼은 가장 빠르다는 게 업계 평가다.
베조스 회장의 노력은 성과를 내고 있다. 상원은 드론 관련 규제를 풀 수 있는 입법 활동에 나섰고, 최근 미 항공우주국(NASA)은 드론이 안전하게 다닐 수 있는 하늘길에 대한 연구를 시작했다. NYT는 “베조스 회장이 2013년 미국 유력 일간지인 워싱턴포스트를 인수한 것도 정부로 하여금 운송 관련 규제를 풀게 하는 데 힘을 보태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드론에 보잉기까지…종합물류업체로
아마존은 화물트럭 트레일러 길이를 늘리는 내용의 법안 발의도 지원하고 있다. 트럭에 트레일러 두 대를 연결할 때 트레일러 한 대의 길이가 28.5인치를 넘을 수 없게 돼 있다. 아마존은 이를 33인치까지 늘려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트레일러 길이가 늘어나면 더 많은 화물을 한꺼번에 운반할 수 있어 물류비용이 줄어든다.
아마존은 또 물류비용에 큰 변수가 되는 도로 인프라 개선을 위해 지난해 말 미 의회에서 예산 관련 법안을 논의할 때 도로 인프라 예산 증액안이 빠지지 않도록 적극 로비했다.
NYT는 “아마존이 최근 보잉기 20대를 구매하는 등 자체 운송 능력도 강화하고 있다”며 “협력관계에 있는 UPS와 페덱스 같은 택배업체를 뛰어넘는 종합물류업체로의 도약을 꿈꾸고 있다”고 보도했다.
워싱턴=박수진 특파원 psj@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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