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 전역 배송망 갖추고 24시간 서비스센터 호평
[ 정인설 기자 ] SK플래닛의 오픈마켓인 11번가가 터키에 진출한 지 3년 만에 1위에 올랐다. 한국 오픈마켓이 해외 국가에서 선두에 오른 건 처음이다.
11번가는 2013년 터키 도우쉬그룹과 함께 세운 오픈마켓 ‘누마라 온비르’(n11.com)가 지난해 터키에서 4억8500만달러의 거래액으로 1위를 기록했다고 28일 발표했다. 터키어인 누마라와 온비르는 각각 숫자와 11을 뜻해 11번가와 비슷한 의미를 담고 있다.
누마라 온비르는 2013년 3월 문을 열어 2014년 10월 처음 월 거래액 기준으로 1위에 올랐고, 3년 만에 연간 거래액 기준으로도 1위를 차지했다. 2014년 이전까지만 해도 터키에선 세계 1위 오픈마켓 사업자인 이베이(기티디요르)와 터키 토종 업체 헵시부라다가 수위 자리를 놓고 다퉜다.
11번가는 한국형 오픈마켓 경험을 바탕으로 터키 시장에 맞는 현지화 전략을 펼쳐 경쟁 업체들을 물리쳤다. ‘n11.com 스튜디오’라는 판매자 생태계를 구축해 판매 업체들의 경쟁력을 높였다. 또 터키 현지 오픈마켓 중 처음으로 6개 물류업체와 제휴를 맺어 저렴한 배송료로 터키 전역에 배송할 수 있는 체계를 갖췄다. 한국에서 일반화돼 있는 24시간 서비스센터도 터키 오픈마켓 중 처음 세웠다.
11 彭?관계자는 “전국 배송망과 24시간 서비스센터는 새로운 사업모델로 터키 물류시장의 패러다임을 바꾼 성공적인 프로젝트로 평가받고 있다”고 말했다.
11번가는 2014년 3월과 작년 4월 각각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에 진출한 데 이어 연내 태국시장에도 진출할 계획이다.
정인설 기자 surisuri@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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