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인설 기자 ] 이마트가 미국 홈쇼핑에 이어 중국 직구(직접구매) 시장에도 진출했다. 국내 중소기업의 중국 판로를 개척해 수출을 늘린다는 계획이다.
이마트는 중국 포털 및 게임업체인 넷이즈와 협약을 맺고 올해 넷이즈의 해외직구 사이트인 카올라닷컴(kaola.com)에 1억위안(약 200억원)어치 상품을 공급하기로 했다고 29일 발표했다. 매년 계약 규모를 늘려 2018년 1500억원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올해를 수출 원년으로 정한 이마트는 이번 협약을 통해 기존 2000만달러였던 올해 수출 목표를 4000만달러로 올렸다. 카올라닷컴의 매출 증가로 수출 물량이 확대되면 1억달러 수출 돌파도 곧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마트는 작년 11월부터 넷이즈의 해외직구 전문사이트 카올라닷컴에 시범적으로 상품을 납품하고 있다. 넷이즈는 8억명의 회원을 보유한 온라인 회사로, 중국 내 이메일 서비스 1위, 온라인 게임 2위를 기록하고 있다.
이마트는 미국 시장에 이어 중국 온라인 해외직구 시장에 진출해 수출 첨병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마트는 우선 중국 소비자가 선호하는 과자와 건강식품, 헤어케어, 뷰티케어 등 170여개 가공 상품을 전략 수출 품목으로 선정했다. 앞으로 협력업체와 상생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하고 가전과 패션 沮?수출 상품군을 확대해나갈 방침이다.
이갑수 이마트 사장은 “독자적으로 해외에 진출하기 어려운 국내 중소기업들의 해외 판로를 열어주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인설 기자 surisuri@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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