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공정에 ICT 접목한 메디톡스 2공장 방문
"스마트공장, 작업 실시간 파악…일반 공장보다 생산성 10배↑"
[ 김낙훈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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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견·중소기업도 이제 기술 개발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스마트공장을 구현해야 진정한 국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시대입니다.”
김인호 한국무역협회 회장이 중견·중소기업의 ‘스마트공장 전도사’로 나섰다. 스마트공장을 구현한 산업 현장을 틈나는 대로 돌아보며 스마트공장의 필요성을 역설하고 있다.
김 회장은 3월 말 충북 오송의 메디톡스 2공장을 찾았다. 월 초 우주일렉트로닉스 방문에 이어 3월에만 두 번째다. 김 회장은 “수출 불황이 깊어지고 있는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선 단기적인 대응책보다 수출 기업의 근본적인 국제 경쟁력을 높이는 게 중요하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스마트공장은 제품 기획, 설계, 생산, 유통, 판매 등의 과정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해 최소 비용과 시간으로 고객 맞춤형 제품을 생산하는 공장을 말한다. 미국 독일 일본 등 제조업 강국은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스마트공장을 母막?한 ‘제4차 산업혁명’을 국가적 과제로 추진하고 있다.
김 회장은 무역협회가 앞장서 중견·중소기업에 스마트공장의 필요성을 알리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상반기에 ‘찾아가는 스마트공장 설명회’를 다섯 차례 열 계획이다. 스마트공장의 최신 트렌드와 지원 사업을 소개하고 개별 상담회도 마련한다. 하반기에는 ‘스마트공장 국제콘퍼런스’를 열 예정이다. 스마트공장 구현에 앞서 있는 독일 연구소와 기업 관계자를 초청해 구체적인 선진 사례를 전파할 계획이다. 김 회장은 “독일은 공과대학과 연구소, 기업들이 힘을 합쳐 ‘제4차 산업혁명’에서 앞서가는 전략을 펴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회장이 이날 방문한 메디톡스(사장 정현호)는 국내 최초로 보툴리눔 톡신 주사제를 국산화한 기업이다. 주름 개선과 치료 등에 쓰이는 이 제품은 그동안 전량 수입에 의존했다. 세계 최초로 비(非)동물성 ‘액상’ 보툴리눔 톡신 주사제 ‘이노톡스’도 선보였다. 이 회사의 작년 매출은 885억원. 이 중 수출은 3900만달러로 전체 매출의 절반 가까이 차지했다.
메디톡스의 경쟁력은 과감한 연구개발과 첨단시설 투자에서 나온다. 오송(제2공장)의 최첨단 공장은 미국 식품의약국(FDA)과 유럽연합(EU)의 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 기준에 적합한 생물학적 제제 생산 시설을 갖췄다. 보툴리눔 톡신 주사제를 제조·생산하는 데 필요한 주요 장비들은 작업자 조작에 의한 오류를 최소화한 자동화 공정에 정보통신기술(ICT)을 결합했고, 유리병 세척 및 멸균, 무균충전, 동결건조 등 주요 생산라인은 자동으로 이뤄진다. 작업 정보도 실시 @막?파악할 수 있다. 정현호 사장은 “스마트공장 구현 수준이 목표의 50% 수준인데도 전체 생산량이 1공장(오창, 본사)에 비해 10배 이상 높다”고 설명했다.
김 회장은 “독일, 일본 등 제조업 강국은 이미 ICT를 활용한 스마트공장 구축에 많은 지원을 펼치고 있다”며 “우리도 제조업의 스마트공장화를 위한 정책 지원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오송(충북)=김낙훈 중소기업전문기자 nhk@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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