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32개 증권회사 리서치센터장들은 7일 공동 성명서를 발표하고 "애널리스트(기업 분석가)들은 보고서(조사분석자료)가 투자자에게 미치는 영향이 적지 않다는 점을 알고 항상 소명 의식을 가지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지난달 30일 교보증권 한 애널리스트는 하나투어와 관련해 "면세점 사업이 회사 전체의 실적 개선으로 이어지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라는 보고서를 내고 이 회사에 대한 목표주가를 20만원에서 11만원으로 낮췄다.
이날 하나투어 주가는 5.08% 떨어졌고 다음날인 31일에도 1.63% 추가 하락했다. 주가는 지난달 30일부터 이달 4일까지 나흘 연속 밀렸다.
하나투어 기업설명회(IR) 담당자는 보고서 분석 내용에 오류가 있다며 해당 애널리스트에게 강하게 항의했다. 이와 함께 기업 탐방을 아예 못하도록 하겠다는 취지의 발언까지 한 것으로 알려졌다.
센터장들은 "상장회사의 성장성 등 기업가치에 관한 의견은 애널리스트는 물론 모든 시장참가자별로 다를 수밖에 없다"며 "따라서 증권회사의 보고서에 대해 비판적 견해를 밝히는 것은 얼마든지 가능하다"고 말했다.
하지만 투자자들이 시장의 다양한 의견을 접하기 위해서는 원활한 정보 흐름이 전제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양한 시각의 보고서가 나오고, 해당 보고서에 대해 백가쟁명식 토론과 합리적 비판이 있어야만 건전한 투자문화가 정착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센터장들은 "애널리스트들도 시장 비판에 겸허히 귀 기울이며, 상장회사와 대화를 더 강화해 나갈 것"이라며 "아울러 투자자로부터 신뢰받는 보고서의 생산과 자본시장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권민경 한경닷컴 기자 kyou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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