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규모의 액수는 국내 대기업의 1년 영업이익과 맞먹는 수치로 현대중공업의 경영 전반에 문제가 있음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의 지난해 품질 실패 비용은 6076억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해 매출의 2.54%에 해당하는 금액이다.
처음부터 원칙대로 작업하고 품질을 유지했으면 지출하지 않아도 될 비용이 대규모로 발생해 결과적으로 지난해 현대중공업에 1조5401억원의 영업 손실을 낸 셈이다.
지난해 발생한 품질 실패 비용을 살펴보면 조선과 해양은 공정 지연으로 인한 손실 비용의 비중이 대부분을 차지했다.
현대중공업은 반잠수식 시추선 프로젝트에서 손실이 생겨 추가 대금을 달라며 중재 절차까지 진행 중이다.
현대중공업의 엔진과 전기전자, 건설장비 사업본부는 고객 인수 후 발생하는 클레임 비용이 주요 실패 비용 항목으로 파악됐다.
불량으로 폐기 처리되는 비용, 결함으로 생산이 중단되는 비용, 납기 미준수로 고객에 지불하는 패널티 비용, 관리 잘못으로 인한 항공 운송 비용도 포함됐다.
한경닷컴 산업경제팀 bky@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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