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외신과 광고업계에 따르면 레비 회장은 퍼블리시스의 1분기 실적발표 기업설명회(IR)에서 “올해 대형, 또는 다량의 인수합병(M&A)이 있을 걸로 예상하지 않는다”면서도 “하지만 제일기획은 예외”라고 말했다. 레비 회장은 “인수협상에 부침이 있었는데, 지금은 정체기”라고 덧붙였다.
그는 “M&A 딜의 최종 성사 여부는 누구도 알 수 없다”며 “협의가 쉽지 않으며, 쉬웠다면 이미 딜이 성사됐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퍼블리시스와 제일기획 간 M&A 논의와 관련, 퍼블리시스 최고경영자(CEO)의 언급이 공개된 건 이번이 처음이다.
광고업계에서는 “퍼블리시스와 제일기획의 협상이 장기적인 정체국면에 진입했으며, 결렬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제일기획은 지난 2월 퍼블리시스로의 매각설이 제기됐을 당시 조회공시에서 “주요 주주가 글로벌 에이전시들과 다각적인 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지은 기자 jeo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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