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력적인 판매원이 더 잘판다는 건 오해

입력 2016-04-24 19:29  

락토핏 당케어 광고 이미지
난각막NEM 광고 이미지
홍콩중문대 연구 결과


[ 이수빈 기자 ] 매력적인 종업원이 가게 매출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기존 상식과 배치되는 것이다.

더타임스는 24일 외모가 뛰어난 종업원이 매출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보도했다. 수줍음을 많이 타는 소비자가 매력적인 종업원을 보면 위축된다는 것이다.

홍콩중문대 연구팀은 일본 만화책 가게에서 피규어(모형 장난감)를 사는 사람을 대상으로 연구를 했다. 피규어를 쇼핑하던 164명의 남성 중 57%는 계산대에 예쁜 종업원이 있을 때 제품에 대해 묻는 등 어떤 대화도 하지 않았다. 아무리 용기를 내도 최대 90초 이상 대화한 사람이 없었다. 반면 실험 대상자 중 80%는 계산대에 평범한 외모의 종업원이 있을 때 대화를 더 자주 했다. 예쁜 종업원이 있을 때 만화 피규어를 구매한 사람은 40%였다. 56%는 평범한 종업원이 근무할 때 샀다.

연구에서는 여성도 같은 반응을 나타내는 것으로 드러났다. 여성 소비자는 여성용품을 살 때 덜 매력적인 종업원에게서 구매하려는 경향을 보였다.

리사 완 홍콩중문대 교수는 “서비스 제공자가 매력적이면 소비자는 자존감이 낮아지거나 당황할 수 있다”며 “종업원이 동성일 때도 소비자는 자신과 비교하면서 열등감을 느낄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수빈 기자 lsb@hankyung.com




4月 장, 반드시 사둬야 할 新 유망 종목 2선 /3일 무료체험/ ▶ 지금 확인
매일 200여건 씩 업데이트!! 국내 증권사의 리서치 보고서 총집합! 기업분석,산업분석,시장분석리포트 한 번에!!
한경스타워즈 실전투자대회를 통해서 다양한 투자의견과 투자종목에 대한 컨설팅도 받으세요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