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진 연구원은 "그동안 한진해운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 필요 가능성이 주가에 악영향을 미쳤기 때문에 추가 지원 가능성이 사실상 사라진 것은 긍정적"이라고 설명했다.
대한항공이 지분 33.2%를 보유 중인 한진해운은 지난 22일 채권단 자율협약을 신청할 예정이라고 공시했다.
강 연구원은 그러나 한진해운 관련 불확실성이 완화됐더라도 대한항공에 대한 투자매력이 크지는 않은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자회사 관련 위험노출(익스포저)은 약 9000억원으로 주주가치 훼손 우려는 여전하고, 주가 대비 가치(밸류에이션) 수준도 주가순자산비율(PBR) 0.8배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실적 측면에서도 예상보다 부지한 항공화물 시황과 장거리 노선 경쟁 심화 등으로 1분기 이후 실적은 하향 조정될 우려가 높은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이민하 한경닷컴 기자 minari@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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