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업체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세계 스마트폰 출하량은 3억3460만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의 3억4500만대에서 3%가량 줄어들었다.
스마트폰 출하량이 연율로 감소세를 보인 것은 스마트폰 시장이 형성된 1996년 이후 처음이다. 스마트폰 시장의 위축은 중국 등 주요 스마트폰 시장이 이미 포화상태에 진입했다는 것을 시사한다.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출하량은 지난해 1분기 8270만대에서 올해 1분기 7900만대로 4%가량 감소했고, 애플의 출하량도 6120만대에서 5120만대로 16% 감소했다.
세계 1위와 2위 업체인 삼성과 애플의 시장 점유율은 각각 23.6%, 15.3%로 작년 1분기의 24%, 17.7%에서 하락했다. 1년새 삼성의 점유율 하락폭은 0.4%포인트에 그쳤지만 애플은 2.4%포인트나 됐다.
애플은 그 영향으로 1분기에 13년 만에 매출 감소를 기록했다. 반면 중국 화웨이와 오포(OPPO), 샤오미는 약진하는 모습을 보였다. 화웨이의 출하량은 작년 1분기 1730만대에서 올해 1분기 2830만대로 64% 급증했다.
화웨이의 점유율은 5.0%에서 8.5%로 오르며 상승폭이 가장 컸다. 오포도 2.4%에서 4.6%로 뛰었지만 샤오미는 4.3%에서 4.4%로 상승하는데 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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