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기가스 저감장치 조작 파문으로 미국 소비자에게 거액의 보상을 약속한 폭스바겐이 미국 이외 지역에서 보상계획이 없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마티아스 뮐러 폭스바겐 최고경영자(CEO·사진)은 28일(현지시간) 본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문제된 디젤 차량에 대한 금전보상 문제에 대해 "유럽을 포함한 다른 지역에서 미국 소비자에 대한 보상 방안을 그대로 적용할 필요는 없다"고 밝혔다.
폭스바겐은 지난 21일 미국 환경보호청(EPA)과 미국 소비자를 위한 보상에 합의했다. 2000cc급 디젤 차량 소유주는 차량 환불 또는 무상수리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으며 이와 별개로 1인당 5000달러의 위로금을 받는다.
하지만 미국 외 다른 지역에선 예정된 리콜 외에 이와 같은 보상안을 적용받을 수 없다.
전세계 최대 규모의 피해를 본 유럽에서는 집단소송이 잇따를 것으로 전망된다. 문제가 된 차량은 유럽에서 미국의 17배인 850만대가 팔렸다. 배출가스 저감장치를 조작한 차량 약 1100만대 중 약 80%가 유럽에서 팔린 셈이다.
미국 집단소송 전문가인 미하엘 하우스펠트 변호사는 폭스바겐 배출가스 뗌邦막?피해를 본 유럽 고객을 모아 집단소송에 나서기 위해 관련 홈페이지를 개설했다. 그는 유럽에서도 미국과 같은 손해배상이 이뤄질 수 있도록 독일 법원에 민사소송을 제기할 예정이다.
국내에서도 적절한 보상 계획는 전무한 상태다. 이에 법무법인바른이 4000여명의 국내 피해자들을 모아 집단소송을 진행 중이다.
하지만 폭스바겐코리아는 보상계획에 대해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폭스바겐코리아 관계자는 "아직 대책이 마련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회사 측은 지난달 환경부에 제출한 결함시정계획서를 불성실하게 작성해 논란을 빚기도 했다. 환경부는 계획서에 임의조작을 했다는 사항을 명시하지 않았고, 리콜 차량을 고치기 위한 소프트웨어를 포함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보완 요구를 했다.
앞서 지난 1월에도 결함 원인을 단 두 줄로 적시하는 등 부실한 계획서를 제출해 환경부로부터 퇴짜를 맞았다.
안혜원 한경닷컴 기자 anhw@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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