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이 공개적으로 칭찬한 직원의 출근길을 택시로 동행하며 응원하는 삼성화재의 사내방송 프로그램 ‘칭찬택시’가 화제다.
칭찬택시는 칭찬을 받은 직원의 집 앞에 대기하다가 직원을 사무실까지 편안하게 태워다 준다. 택시 안에서는 프로그램 진행자가 주인공을 인터뷰하며 칭찬을 받게 된 에피소드를 풀어낸다.
칭찬택시는 지난 달부터 두 편이 방송됐다. 업무가 끝난 시간인데도 고객이 미처 챙기지 못한 보험 계약을 끝까지 마무리 지은 직원에게 감동한 사연, 억울하게 뺑소니로 몰릴 뻔한 고객을 위해 문제를 해결해 준 보상 직원 등 방송에 출연한 고객만족 사례가 임직원에 잔잔한 울림을 줬다고 한다.
칭찬으로 고객 감동을 확산하기 위한 삼성화재의 노력은 다양한 제도로 자리 잡고 있다. 올해부터 시작된 ‘칭찬愛데이’에는 고객이 직접 칭찬한 직원을 선정해 매월 시상한다. 영업, 보상, 콜센터 등 고객 접점에서 잘 드러나지 않은 우수 직원을 공개적으로 격려하기 위해서다.
특히 대내외적으로 귀감이 되는 직원은 매 분기 ‘CS 실천 부문 인물상’으로 선정해 인사평가에 가점을 주는 등 성과 우수자와 동일하게 대우하고 있다.
임태조 삼성화재 소비자정책팀장(상무)은 “앞으로도 칭찬 경영으로 고객감동 경험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류시훈 기자 bada@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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