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단의 채무재조정 방안에는 약 7000~7600억원 규모의 출자전환이 포함된다.
11일 금융권에 따르면 채권단은 협약채권에 대해 5년 거치 5년 분할 상환 조건으로 50~60%를 출자전환하고 원금에 대한 이자를 낮춰주는 내용의 채무재조정 안건을 다음주 채권단협의회에 부의할 계획이다.
협약채권 가운데 일반채권은 60%, 회사채 신속인수제로 보유한 채권은 50%를 각각 출자전환한다.
현대상선의 협약채권 규모는 약 1조4000억원으로, 이 가운데 신속인수제로 보유한 채권은 8000억원 규모다.
일반채권을 전액 무담보 채권으로 가정하고 각각의 비율을 적용하면 출자전환액은 약 7600억원이 될 것으로 추산된다.
채권단 관계자는 "일반채권 가운데 담보채권에 대해서는 출자전환이 이뤄지지 않으므로, 전체 출자전환 규모는 담보채권액 규모에 따라 7천억원 수준까지 낮아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현대상선은 오는 20일을 데드라인으로 삼고 해외 선주들과 용선료 인하를 위한 협상을 벌이고 있다.
또 오는 31일과 6월 1일에는 올해와 내년에 만기가 돌아오는 모든 공모사채권자를 대상으로 사채권자 집회를 열고 회사채 8043억원의 채무재조정을 논의할 계획이다.
한경닷컴 산업경제팀 ope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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