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템 마켓은 기존 소셜커머스의 주력이던 '딜(거래)' 방식에서 벗어나 다수 판매자와 다수 구매자를 연결하는 오픈마켓 사업 방식의 시스템이다.
여러 판매자가 같은 아이템(상품)을 등록했을 때 좋은 조건을 가진 하나의 대표 상품만 상품 페이지에 노출시켜 판매한다.
같은 아이템을 여러 판매자가 판매할 경우, 가격·배송·상품만족도 등 기준을 적용해 가장 좋은 조건을 제공하는 판매자의 상품을 이른바 '아이템 위너'로 선정, 대표로 노출되는 방식으로 운영한다.
그동안 소비자들이 소셜커머스 등에서 수많은 제품 중 원하는 제품을 찾는 데 불편을 겪은 점을 고려해 아이템 마켓을 기획했다고 쿠팡은 전했다.
판매자의 등록 상품이 아이템 위너가 되면 별도의 광고료를 내지 않아도 대표 상품 페이지(아이템 페이지)에 오르게 된다. 모든 판매자에게 동일한 기준이 적용되고, 신규 및 소규모 판매자 역시 매출을 확대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는 게 쿠팡 측 설명이다.
아이템 위너는 실시간 평가를 통해 바뀌기 때문에 좋은 조건과 경험을 제공하는 판매자는 많은 트래픽을 획득, 지속적으로 매출을 올릴 수 있는 시스템이라고 쿠팡은 주장했다.
이와 함께 정식 서비스 론칭 전 시범서비스 기간동안 월 매출이 200만원에서 2억원으로 100배 급증하는 판매자가 나오기도 했다는 사례를 제시했다.
아울러 쿠팡은 판매자의 매출 기준으로 적용되는 판매수수료를 기존 대비 33% 인하하기로 했다.
박재민 마켓플레이스 사업부장은 "아이템 마켓은 판매자와 고객 모두 '윈윈'할 수 아이템 마켓을 론칭한다"며 "판매 수수료를 업계 최저 수준으로 낮춰 판매자들은 사업비용을 줄일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50% 이상 상승할 新유망주 + 급등주 비밀패턴 공개 /3일 무료체험/ 지금 확인
매일 200여건 씩 업데이트!! 국내 증권사의 리서치 보고서 총집합! 기업분석,산업분석,시장분석리포트 한 번에!!
한경스타워즈 실전투자대회를 통해서 다양한 투자의견과 투자종목에 대한 컨설팅도 받으세요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