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에 따라 투자의견을 기존 '매수'에서 '보유'로, 목표주가를 3만5000원에서 3만원으로 낮췄다.
대한항공은 올 1분기 영업이익이 3233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70.2% 증가하고, 매출은 2조8670억원으로 0.1% 감소했다고 전날 밝혔다.
김승철 연구원은 "국제유가 하락 효과가 컸다"며 "연료유류비가 전년대비 39.7% 감소했다"고 분석했다. 이어 "올해부터는 유류 헤지(위험회피) 관련 손실이 영업외단으로 계상돼 전년대비 개선 폭이 더 컸다"고 말했다.
그러나 한진해운 관련 유가증권손상차손으로 당기순손실을 기록했다는 진단이다. 김 연구원은 "유가증권손상차손 3257억원이 발생하면서 1749억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했다"며 "1분기 기준 부채 비율은 전년도말 867.6%에서 917.6%로 상승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한진해운 자율협약 진행 상황에 따라 약 4962억원의 추가적인 손상차손 가능성도 열려있다"며 "한진해운 장부가 2620억원과 잔여 영구채 1100억원 및 영구교환사채 차액정산에 따른 대한항공의 부담금은 1571억이다"라고 추산했다.
김 연구원은 "한진해운과 관련해 부채비율이 높아진다는 것은 투자에 부담"이라며 "현 주가 대비 상승여력이 크지 않아 투자의견을 '보유'로 하향한다"고 했다.
김근희 한경닷컴 기자 tkfcka7@hankyung.com
50% 이상 상승할 新유망주 + 급등주 비밀패턴 공개 /3일 무료체험/ 지금 확인
매일 200여건 씩 업데이트!! 국내 증권사의 리서치 보고서 총집합! 기업분석,산업분석,시장분석리포트 한 번에!!
한경스타워즈 실전투자대회를 통해서 다양한 투자의견과 투자종목에 대한 컨설팅도 받으세요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