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베트남 진출 1호 한국 기업’인 에버피아는 최근 코스닥시장에 기업공개(IPO)를 하기 위해 NH투자증권과 상장주관사 계약을 체결하고 본격적인 준비에 들어갔다. 기업 실사를 마친 뒤 이르면 연말께, 늦어도 내년 중에 상장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2010년 11월 베트남 호찌민증권거래소에 상장한 이 회사는 ‘에버론’이라는 침구 브랜드로 베트남 침구시장의 25%를 점하고 있다. 매출의 절반 이상을 침장류(침구 커튼 등)에서 내고 있고 글로벌 의류 브랜드에 기능성 패딩 등을 판매하고 있다. 모던하우스, 이마트 등 국내 업체에 침장류를 수출하고 있는 이 회사는 미얀마 라오스 등 인근 동남아시아 국가 진출도 준비 중이다.
에버피아의 전신은 1993년 베트남 하노이 흥이옌공업단지에 본사를 설립한 한국물산이다. 1997년 외환위기 때 파산한 한국물산을 임직원들이 인수했지만 결국 되살리지 못했고 2004년 이재은 사장이 인수하면서 회사를 다시 일으켰다. 이 사장은 에버피아로 사명을 바꾸고 고급 제품으로 차별화에 나섰다. 2013년 375억원이던 매출은 2014년 391억원, 지난해 440억원으로 증가했다. 지난해 영업이익은 75억원, 당기순이익 56억원을 거뒀다.
IB업계에서는 에버피아가 베트남 증시 상장 이후 주가가 다섯 배 이상 뛴 점, 현지 시장점유율 1위라는 점 등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베트남에서 시가총액 657억원 규모로 평가받고 있다. 베트남 상장사이기 때문에 비상장사보다 기업실사와 상장예비심사 등이 빨리 이뤄질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민지혜/최만수 기자 spop@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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