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모델3' 한국부품으로 꽉 찼네

입력 2016-05-23 18:01  

S&T모티브 전기모터·한온시스템 열관리모듈 공급 추진

한국부품 '가성비' 뛰어나
모델X·S 공급한 일본 부품사 대체…"가격 10% 낮은데 성능은 비슷"
전기차 핵심부품 배터리가 관건…국내사 '파나소닉 독점' 깰지 관심



[ 장창민 / 김순신 기자 ] S&T모티브(전기모터)와 한온시스템(열관리시스템)이 ‘전기차 신드롬’을 일으키고 있는 테슬라 ‘모델3’에 주요 부품 공급을 추진한다. 한국타이어(타이어), LG디스플레이(터치스크린) 등에 이어 테슬라와 손잡는 국내 업체가 잇따르고 있다. 가격 대비 성능(가성비)이 뛰어난 한국 자동차 부품회사가 독일, 일본 업체를 제치고 모델3 생산 과정에 주축으로 참여하기 시작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전기모터·열관리기기도 공급

23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자동차 모터와 파워트레인(엔진, 변속기 등) 등을 생산하는 S&T모티브는 모델3에 들어가는 전기모터를 공급하기 위해 테슬라와 막판 협의 중이다. S&T모티브 관계자는 “모델3에 전기모터 부품을 공급하기 위한 선정 단계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업계에선 S&T모티브가 전기모터 부품의 주 공급업체로 선정될 가능성이 높은 痼막?보고 있다.

자동차 공기조절시스템 전문기업 한온시스템은 모델3의 에어컨과 히터 등에 들어가는 열관리모듈 공급을 위해 협상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온시스템 관계자는 “기존 테슬라 모델에 납품한 적이 있어 이번 모델3에 부품을 공급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S&T모티브와 한온시스템은 현대·기아자동차를 포함한 글로벌 회사에 부품을 공급해온 중견기업이다. 테슬라와의 이번 공급 협상이 결정되면 이들 업체의 글로벌 경쟁력은 더 커질 것이란 전망이 많다.

○“韓 부품 10% 싸도 獨·日과 성능 비슷”

S&T모티브와 한온시스템뿐만이 아니다. 이미 테슬라와 공급 계약을 맺었거나 막판 협상을 진행 중인 국내 업체가 많아지고 있다. 한국타이어는 최근 모델3에 장착할 타이어의 주 공급업체로 선정됐다. 테슬라는 글로벌 업체에서 타이어 샘플 등을 제출받아 테스트한 끝에 한국타이어 제품을 선택한 것으로 알려졌다. LG디스플레이도 테슬라에 터치스크린용 LCD(액정표시장치)를 공급하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자동차 부품회사인 만도는 핸들과 브레이크 등을, 화신은 브레이크페달 공급을 놓고 테슬라와 협의 중이다. 화신테크와 엠에스오토텍은 최근 차체·섀시 등 금형 공급업체로 선정됐다. KT는 테슬라의 국내 통신 파트너로 뽑혔다.

테슬라가 내년 말 모델3 출시를 앞두고 국내 부품회사와 잇따라 손을 잡는 것은 한국산 부품의 가성비가 우수하다고 판단해서다. 최근 3년 동안 적자에 허덕이고 있는 테슬라가 상대적으로 비싼 일본 및 독일산 부품을 줄이는 대신 한국산 부품을 늘리기 시작했다는 분석甄? 중국산 부품은 값이 싸지만 기술력이 떨어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고태봉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테슬라가 기존 모델X와 모델S에 부품을 공급한 일본 업체 대신 모델3에 대해선 한국 업체를 파트너로 선정하고 있다”며 “한국산 부품 가격이 일본과 독일산보다 10~15% 싼 데 비해 성능은 비슷한 게 강점으로 꼽히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전자업계 관계자는 “차량용 LCD는 상대적으로 질이 낮은 대만이나 중국 업체가 공급해왔지만 이번 모델3는 가성비가 뛰어난 LG디스플레이 제품이 선정된 것으로 안다”고 했다.

○배터리 공급 성사 여부 관심

업계 관심사는 LG화학과 삼성SDI, SK이노베이션 등 국내 업체들이 테슬라 모델3에 배터리를 공급하느냐다. 테슬라는 최근 국내 배터리 제조회사들과 연쇄 접촉한 것으로 전해졌다. 테슬라가 모델3에 한국 기업의 배터리를 탑재하는 것을 염두에 둔 것 아니냐는 전망이 나오는 이유다. LG화학은 테슬라의 초기 전기차 ‘로드스터’에 납품한 적이 있다.

다만 테슬라의 배터리 공급을 일본 파나소닉이 독점해온 점이 변수다. 테슬라는 파나소닉과 손잡고 미국 네바다주에 배터리 생산공장을 건설하고 있다. 테슬라는 파나소닉의 소형 원통형 배터리를 주로 쓰는데 국내 업체의 주력 제품은 각형 배터리다.

장창민/김순신 기자 cmjang@hankyung.com



50% 이상 상승할 新유망주 + 급등주 비밀패턴 공개 /3일 무료체험/ 지금 확인
매일 200여건 씩 업데이트!! 국내 증권사의 리서치 보고서 총집합! 기업분석,산업분석,시장분석리포트 한 번에!!
한경스타워즈 실전투자대회를 통해서 다양한 투자의견과 투자종목에 대한 컨설팅도 받으세요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