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 생중계에 무인 불꽃 시구도
[ 이정호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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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는 작년 3월 1군 무대에 데뷔한 프로야구단 KT위즈를 운영하고 있다. KT는 프로야구를 기가(GiGA) 마케팅에 적극 활용하고,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경기장에 접목하는 등 차별화된 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KT는 KT위즈 홈구장인 KT위즈파크를 첨단 ICT 야구장으로 꾸몄다. 일반 와이파이보다 세 배 빠른 기가 와이파이로 2만여명의 관중이 동시에 접속해도 빠른 속도의 무선인터넷을 공짜로 쓸 수 있도록 했다.
위즈파크에 들어서면 외야 상단 펜스에 붙은 길이 181m의 대형 광고판이 눈길을 끈다. 3루 쪽부터 1루 쪽까지 전 외야를 아우르는 긴 공간에는 KT의 기가 상품서비스 광고가 걸려 있다. KT 관계자는 “상품 마케팅은 물론 국내 대표 통신기업 KT의 이미지를 집중 노출할 수 있는 좋은 홍보 수단”이라고 말했다.
가상현실(VR) 등 최첨단 기술을 적용한 서비스도 선보였다. 지난 3월 세계 최초로 프로야구 KT위즈의 시범 경기를 VR 동영상으로 생중계했다. VR 야구 생중계는 1·3루 관중석, 포수 뒤 본부석에 설치된 총 3대의 VR 카메라가 영상을 동시에 촬영·조 朗?서버에 전송하면, 관중은 이 영상을 스마트폰과 VR 기기를 통해 360도로 고개를 돌려 가며 감상할 수 있다.
작년 1군 데뷔 첫 홈개막전 때엔 세계 최초로 시구자가 없는 가운데 ‘무인 불꽃 시구’를 선보여 KT답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 무인 불꽃 시구 영상은 미국 메이저리그 홈페이지(www.mlb.com)에까지 소개됐고, 국내 포털 네이버(www.naver.com)에선 25만건이 넘는 영상 조회 수를 기록했다.
국내 최초의 야구장 드론 레이싱 시범경기인 ‘기가 LTE 드론 레이싱’도 개최하는 등 관중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주말 홈경기 관람객을 대상으로 ‘기가 LTE 패스티벌(fastival)’을 열어 기가 LTE의 속도를 체감할 수 있는 팬 이벤트와 LTE 데이터 쿠폰을 제공했다. 패스티벌은 빠르다는 뜻의 패스트(fast)와 축제를 뜻하는 페스티벌(festival)을 합성한 말이다. 여름 시즌에는 ‘워터 패스티벌’로 물대포 응원을 벌인다.
경기에 뛰는 선수들도 KT 마케팅에 활용된다. 홈런을 칠 때마다 타자가 더그아웃에 들어와 동료들과 손을 맞잡고 서로 밀고당기는 ‘밀당 홈런 세리머니’도 화제가 됐다. 밀당은 이달에 쓰고 남은 데이터를 다음달로 밀고, 다음달 데이터를 이달에 미리 당겨 쓸 수 있는 KT만의 차별화된 데이터 서비스다.
KT위즈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프로스포츠협회 공동 주최로 지난 4월 충남 태안군 안면도에서 열린 ‘2016 프로스포츠 마케팅 워크숍’에서 국내 프로스포츠 총 62개 구단 중 가장 모범적인 홍보·마케팅 활동을 펼친 공로를 인정받아 대상과 함께 상금 500만원을 받기도 했다.
이정호 기자 dolph@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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