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X조선의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25일 여의도 본점에서 수출입은행 농협은행 무역보험공사 등이 참석한 채권단 실무자회의를 열어 "추가자금을 지원하면서 자율협약을 지속할 경제적 명분이나 실익이 없다. 회사도 회생절차 신청이 불가피한 것으로 판단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산은은 이달 말까지 채권단 협의회 논의를 거쳐 자율협약을 종료하고 법정관리로 전환하는 방안을 확정하겠다고 설명했다.
산은 최근 마무리된 재실사 결과 STX조선의 유동성 부족이 심화, 이달 말에 도래하는 결제 자금을 정상적으로 낼 수 없는 상황이어서 부도 발생이 불가피하다고 전했다. STX조선이 수주가 남아있는 선박을 정상적으로 건조해 인도금을 받아도 7000억~1조2000억원의 자금이 부족할 것으로 내다봤다.
자금을 추가 지원하더라도 상환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판단했다. 자율협약 대신 법정관리 체제로 전환해 과감한 인적·물적 구조조정을 단행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로써 STX조선은 지난 2013년 4월 자율협약에 돌입한 지 38개월 만에 채권단 주도의 구조조정에 실패하고 법정관리에 들어가게 됐다. 채권단은 공동관리 이후 4조원 이상을 쏟아부었지만 STX조선의 경영상황은 호전되지 못했다. 2013년 1조5000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으며 지난해에도 1820억원의 손실을 냈다.
산은은 법정관리에 돌입한 이후 현재 건조하고 있는 52척의 선박을 정상 건조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추진하고, 계속 기업을 유지할 수 있도록 과감한 인적·물적 구조조정 방안을 수립하도록 돕겠다고 덧붙였다.
산은은 또 STX조선 등 관계사가 동반 회생절차에 들어가면 국내 은행 추가 손실이 2조원을 웃돌 것으로 추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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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경닷컴 산업경제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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