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승기+]볼보 최고급형 'XC90' 타보니…"이제 '럭셔리 볼보'라 불러주세요"

입력 2016-06-01 10:55  

센터페시아에 9인치 터치스크린 장착
앞차 없이 140km/h까지 달리는 '파일럿 어시스트'




[ 안혜원 기자 ] 13년 만에 풀 체인지(완전 변경)된 최고급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올뉴 XC90'을 출시하는 볼보자동차코리아의 의지는 확고했다.

지난달 30일 인천 영동도 네스트호텔에서 열린 신형 XC90 미디어 시승회에서 이윤모 볼보코리아 대표는 "볼보만의 럭셔리 브랜드로 거듭나겠다"고 강조했다.

'럭셔리'는 볼보의 '목표'를 가장 잘 표현하는 단어다. 현재 볼보는 고급 브랜드라고 하기엔 어정쩡한 위치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볼보를 떠올리면 으레 '튼튼하다', '안전하다', '실용적이다' 등의 수식어가 붙는다. 하지만 '고급스럽다'라는 말은 선뜻 나오지 않는 게 사실이다.

이런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볼보는 '1억대' 가격의 SUV를 출시하는 모험을 단행했다. 벤츠와 BMW, 아우디 그리고 랜드로버가 장악하고 있는 럭셔리 SUV 시장에 정면돌파를 선언한 것이다. 따라서 XC90의 성공은 볼보가 브랜드 고급화를 이룰 수 있느냐를 가늠할 수 있는 바로미터가 될 것으로 맛灌?

이날 볼보는 시승 행사를 위해 차량 12대를 스웨덴에서 비행기로 직접 공수해왔다. 브랜드 이미지의 전환점이 되는 모델인 만큼 신차는 안전·편의사양, 실내외 인테리어 등 모든 부분에서 공을 들인 느낌이 역력했다.


특히 실내 인테리어는 감탄을 자아낸다. 센터페시아에 9인치 터치스크린을 장착하면서 버튼을 7개로 최소화했다. 간결한 디자인에 원목, 가죽 등의 소재를 적용해 고급스러움을 극대화시켰다.

9인치 터치스크린은 세로형으로 태블릿PC와 모양이나 기능이 유사하다. 스마트 기기에 익숙하다면 조작이 어렵지 않다. 주행이나 편의사양 등 차량 내 대부분의 기능은 이 터치스크린을 통해 조정할 수 있다.

XC90을 타고 영종도 일대 100㎞ 구간을 달려봤다. 시승차는 가솔린 엔진을 얹은 T6와 디젤 엔진을 장착한 D5 모델.

속도를 높여봤다. 디젤 모델답게 D5의 치고 나가는 힘이 놀랍다. 이 차량은 최대출력 235마력, 최대토크 48.9kg·m의 성능을 낸다.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 가속이 붙는 시간은 6.5초.

고속도로에서 가속 페달을 밟으니 속도계가 순식간에 올라간다. 달리던 중 속도가 180㎞/h를 넘은 것을 발견하고 깜짝 놀랐다. 가속감이 부드러워 그토록 높은 속도가 붙은 것을 속도계를 확인하고 알아챘다.

주행 중 앞차와의 간격이 지나치게 가까워졌다. 갑자기 브레이크가 작동하고 안전띠가 몸을 꽉 조였다. 앞차와 추돌 위험이 있음에도 브레이크 페달을 밟지 않자 차량 스스로가 긴급 제동을 실시했다. '쳤?세이프티' 기능이 작동한 것.

직선 구간에 접어들면서 '파일럿 어시스트 II' 기능을 켰다. 볼보가 자랑하는 대표적인 부분 자율주행 기능이다. 조향 장치의 도움을 받아 자동차가 차선을 유지하여 달릴 수 있도록 해주는 기술이다.

가속·브레이크 페달에서는 발을 떼고 핸들에 손을 살짝 올렸다. 앞차와의 간격을 조절하며 차량이 스스로 달리기 시작한다. 약간 굽어진 도로에서는 핸들이 저절로 돌아가며 차선을 유지한다. 기존에는 앞서가는 차량이 있었을 때만 작동할 수 있었지만 2세대의 기능은 앞에 차가 없는 도로에서 최고 140㎞/h 속도를 내면서도 사용 가능하다.

물론 완벽한 수준은 아니다. 차선이 명확하지 않거나 복잡한 교차로 구간에서는 기능이 제한된다. 파일럿 어시스트 II를 켜고 교차로 구간을 달리던 앞차가 차선을 감지하지 못해 갈라지는 도로 사이를 돌진할 뻔한 아찔한 상황을 목격하기도 했다.

신형 XC90의 판매 가격은 가솔린 모델 T6 9390만~9550만원, 디젤 모델 D5 8030만~9060만원,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모델 1억1020만~1억2780만원. 차량은 올 7월부터 출고된다.

인천=안혜원 한경닷컴 기자 anhw@hankyung.com



50% 이상 상승할 新유망주 + 급등주 비밀패턴 공개 /3일 무료체험/ 지금 확인
매일 200여건 씩 업데이트!! 국내 증권사의 리??보고서 총집합! 기업분석,산업분석,시장분석리포트 한 번에!!
한경스타워즈 실전투자대회를 통해서 다양한 투자의견과 투자종목에 대한 컨설팅도 받으세요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