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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은 모두 19개 중소기업 제품에 소속 스타의 로고나 앨범 디자인, 가사, 연예인 초상 등을 더했다. 제주도 식품기업 제키스와 협업한 ‘아티스트 초콜릿’이 대표적이다. ‘샤이니 블루베리 초콜릿’ ‘레드벨벳 딸기요거트 초콜릿’ 등 제품에 소속 그룹의 이름을 붙였다. 해맛의 ‘동방신기 재래맛김’, 제이앤이의 ‘소녀시대 팝콘’도 있다. 식품기업 어반비즈서울과 협업한 꿀 ‘EXO 슈퍼 허니’는 포장의 육각형 디자인을 EXO의 그룹 로고에서 따왔다.
기존 제품을 새 패키지로 바꾼 경우도 있다. 전주 식품기업 깃듬의 김 부각은 ‘EXO 김미김미’가 됐다. EXO가 뮤직비디오에 입고 나온 의상 디자인을 포장에 차용했다. 식품기업 인테이크푸즈는 기존 제품 ‘수퍼바’를 ‘슈퍼주니어의 슈퍼바’로 바꿨더니 판매량이 급증했다. 팔도의 ‘EXO 손짜장’은 스타와 협 颱歐?전보다 매출이 300% 이상 늘었다.
협업 상품은 서울 청담동 SM엔터테인먼트 사옥에 있는 250㎡ 규모의 SUM 마켓에서 판매한다.
매장에서 만난 중국 관광객 첸란 씨(26)는 “동방신기 초콜릿과 (f)x 수제잼을 여럿 샀다”며 “기념품으로 친구에게 선물하고 싶다”고 말했다.
김덕경 SM브랜드마케팅 F&B상품기획팀장은 “품질이 좋지만 브랜드 파워가 약해 잘 알려지지 않은 제품을 찾아 스타 콘텐츠를 입혔다”며 “기획사와 중소기업이 서로 상생하는 마케팅”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지금은 소비자가 쉽게 구매할 수 있는 식음료 상품이 대부분이지만 앞으로는 생활용품과 패션으로 영역을 확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선한결 기자 alway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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