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영연 생활경제부 기자) “전자상가 쪽 말고 사무동으로 오시면 됩니다. 13층으로 오셔서 전화주세요.“
핸드폰 번호이동을 위한 만남은 첩보영화의 한장면 같았습니다. 연락은 전화 통화로만 가능했습니다. 문자, 카카오톡 등 증거가 남을 수 있는 것으로 문의하면 답이 오지 않았습니다. 몇 층인지는 알려줬지만 호수는 알려주지 않았습니다. 해당층에서 내려 전화했을때 멀리서 얼굴을 확인한 후에야 호수를 알려줬습니다.
공식 대리점에서 구입할때와 달리 핸드폰 판매업체에서는 번호이동은 27만~30만원, 기기변경은 10만원 안팎의 현금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받을 수 있는 금액은 매일 달라집니다. 업체 관계자는 “매일 아침 11시에 그날 판매 정책이 정해진다”며 “주말에 지원금이 오르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지원금을 받는 대신 4개월 동안은 고가의 요금제를 유지해야한다는 조건이 붙었습니다. 월 요금이 6만5000원(세금포함) 정도로 핸드폰 사용이 많은 고객들에겐 부담스러운 정도의 요금제는 아니었습니다. 선택약정 할인도 그대로 받을 수 있었습니다.
개통이 완료되자 업체 사장은 현금 30만원을 건내줬습니다. 출고가 99만9000원짜리 핸드폰을 69만9000원 ?산겁니다. 하지만 관련된 내용이 담긴 계약서나 어떤 서류도 주지 않았습니다. 증거로 남을 수 있는 것은 하나도 없는 셈입니다.
단말기유통구조법이 시행된지 1년 반이 넘었지만 음성적인 거래는 여전했습니다. 누구는 비싸게 사고, 누구는 싸게 사는 것이 문제라며 시작된 법으로 극소수만이 휴대폰을 싸게 구입할 수 있게 된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끝) / yyka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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