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화질 CCTV 설치, 셉테드 인증 받기도
![](http://img.hankyung.com/photo/201606/201606060250e_01.11789277.1.jpg)
하지만 안전보안 시스템이 강화된 아파트들은 입주가 5년 이내인 새 아파트들이 대부분이다.
노후된 아파트의 경우 보안시스템을 확충하려면 추가 비용이 필요하고, 이마저도 입주민들의 동의를 거쳐야 하는 등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한다.
전문가들은 안전이나 보안에 신경을 쓰는 수요자라면 신규 분양 아파트에 관심을 가지라고 조언한다. 최근 분양되는 아파트들은 안전을 위한 설계를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기 때문이다.
안전 특화 설계가 적용된 단지들은 청약시장에서도 인기가 높았다. 지난 5월 광주에서 분양된 ‘힐스테이트 리버파크’의 경우 KT의 네트워크를 도입한 스마트 보안 시스템이 적용돼 수요자들의 눈길을 끌었다.
자녀들의 안전한 통학을 위해 통학버스 안전승하차공간인 키즈스테이션을 설치하고 엄마들이 편안하게 자녀들을 기다릴 수 있는 맘스스테이션도 커뮤니티 공간에 마련했다. 이 단지는 청약접수 진 析嘯?평균청약경쟁률 45.84대 1로 광주시 최고경쟁률을 기록했다.
최근 청약을 진행한 ‘하남 힐스파크 푸르지오’도 13.14대 1의 평균경쟁률을 기록해 눈길을 끌었다. 이 단지에는 200만화소의 고화질 CCTV설치와 구역별로 무인택배시스템을 설치하고 스마트 도어 카메라, 저층부 가스배관 방범커버, 지하주차장 비상콜 시스템 등을 도입했다. 스마트 도어 카메라의 경우 세대 현관 앞에 사람이 일정거리 접근하면 자동으로 촬영한다. 홈네트워크에서 확인할 수 있어 외부인의 침입에 대해 미리 예방할 수 있다.
신규 분양시장에서는 각종 사건 사고를 예방 및 안전 강화를 위해 무인택배시스템이나 현관 안심카메라 등 첨단보안시설을 강화한 단지들이 속속 공급되고 있다.
우미건설이 경기도 시흥 은계지구 C1, B3블록에서 분양할 예정인 ‘시흥 은계지구 우미린’에는 안전특화시설을 대거 도입했다. 모든 세대에서 직접 접근 가능한 통합 지하주차장을 설치하고 운송자와 만나지 않고도 편리하고 안전하게 발송, 수령 가능한 무인택배시스템이 적용된다.
상대적으로 범죄에 취약한 여성들을 위해 여성친화형 단지설계를 계획하고 여성전용 주차장이나 주민공동시설 내에 아이돌봄시설을 설치할 예정이다. 여기에 범죄예방 설계(셉테드, CPTED) 인증을 통해 더욱 더 안전한 단지로 자리잡는다는 계획이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9층, 전용면적 84~115㎡의 1179가구 규모의 대단지로 조성된다.
![](http://img.hankyung.com/photo/201606/201606060250e_01.11789276.1.jpg)
현대건설이 경기도 화성시 동탄2신도시에서 분양 예정인 '힐스테이 동 ?#39;(전용 61~84㎡·1479가구)에도 범죄예방환경설계(CPTED:셉테드) 인증 단지로 꾸며진다. 사각지대를 줄여 야간에 더욱 밝은 단지를 구현하는 등 범죄에 취약한 공간을 원칙적으로 줄이는 노력을 기할 계획이다.
개별 현관에는 현관안심카메라가 설치되어 센서 감지를 통해 거동수상자를 촬영, 이를 스마트폰으로 확인할 수 있는 보안 기능을 탑재햇다. 단지에는 아이들의 안전한 차량 탑승을 돕는 통학버스 안전 승·하차 공간을 마련한다. 집에 사람이 없어도 안전하고 편리하게 택배를 받을 수 있는 무인택배시스템도 설치된다.
대림산업이 분양중인 경기 안산시 상록구에서 분양하는 ‘e편한세상 상록’에도 안전 특화 시스템이 적용된다. 200만화소 고화질 CCTV와 단지 출입구 주차관제 시스템, 무인경비 시스템 및 디지털 원격검침 시스템 등이 도입된다. 단지는 지하 5층~지상 47층, 4개 동, 전용면적 59~84㎡, 총 597가구(오피스텔 38실 포함)로 규모로 이뤄진다.
삼성물산이 서울 강남구 개포택지개발지구 일원현대 아파트를 재건축하는 ‘래미안 루체하임’에도 안전 특화 시스템이 적용됐다. 단지에는 국내 처음으로 스마트밴드 개념을 적용한 아파트 출입시스템 ‘웨어러블 원패스 시스템’을 도입했다. 이 시스템은 시계처럼 자유롭게 착용할 수 있고 단지 내 다양한 시설들과 연계돼 지하주차장 내 비상호출, 공동현관 자동 문열림, 엘리베이터 자동호출 등 안전하고 스마트한 기능을 제공한다. 이 단지는 지하 3층~지상 25층, 12개동, 전용면적 49~168㎡, 총 850가구로 조성된다.
김하나 한경닷컴 기자 hana@hankyung.com
50% 이상 상승할 新유망주 + 급등주 비밀패턴 공개 /3일 무료체험/ 지금 확인
매일 200여건 씩 업데이트!! 국내 증권사의 리서치 보고서 총집합! 기업분석,산업분석,시장분석리포트 한 번에!!
한경스타워즈 실전투자대회를 통해서 다양한 투자의견과 투자종목에 대한 컨설팅도 받으세요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