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너 때문에'…네이처리퍼블릭 가맹점주의 한숨

입력 2016-06-07 18:25   수정 2016-06-08 05:48

'오너 리스크'로 매출 타격
유커 적은 지역 점포는 심각
보조금 추가 등 달래기 나서



[ 박상용 기자 ] 화장품업체 네이처리퍼블릭 가맹점주들의 한숨이 깊어지고 있다. 정운호 네이처리퍼블릭 대표(수감)의 로비 의혹이 롯데그룹 면세점 입점과 서울메트로 매장 입찰 등 전방위로 확대되면서 ‘오너 리스크’로 인한 영업 타격이 현실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7일 네이처리퍼블릭에 따르면 이 회사 영업점 778곳 중 433곳(작년 말 기준)이 가맹점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서울지역 한 가맹점주는 “사회적 이슈에 상대적으로 관심이 적은 10~20대와 중국인 관광객(유커)이 주요 소비자여서 매출이 우려만큼 줄진 않았다”며 “하지만 이번 사태가 일파만파로 커지고 있어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다”고 말했다.

화장품업계에선 네이처리퍼블릭 가맹점 매출이 ‘정운호 게이트’ 충격으로 10% 이상 줄어든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중국인 관광객이 많지 않은 지역 점포일수록 매출 타격이 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소비자 사이에서 불매운동 조짐이 나타나고 있는 것도 가맹점주를 불안하게 하고 있다. 직장인 박보희 씨(24)는 “정직舊?못한 기업이라는 이미지가 강해 구매가 꺼려진다”며 “저가 화장품업체가 많아 굳이 네이처리퍼블릭 제품을 고집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가맹점주들은 사태가 수그러들지 않고 있는 점을 가장 부담스러워하고 있다. 정 대표는 지난 5일 형기 만료로 출소할 예정이었지만 재구속됐다. 최유정·홍만표 변호사 수임료 논란에 이어 롯데면세점과 서울메트로 입점을 위한 로비 의혹으로 사건이 확대됐기 때문이다.

네이처리퍼블릭은 지난달부터 가맹점에 대한 판촉 지원을 늘리는 등 대책 마련에 나섰다. 네이처리퍼블릭 본사 관계자는 “똑같은 상품을 덤으로 주는 ‘1+1 행사’를 할 때 가맹점에 종전보다 두 배 많은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다”며 “추가 지원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상용 기자 yourpencil@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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