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연 이럴 때 어떤 전략을 세워야 할 것인가. 바로 이럴 때 필요한 것이 대응의 전략이다. 필자의 30년 경험으로 볼 때 시세가 불확실하고 혼조세로 움직이고 있는데 어느 한쪽으로 예측해 베팅한다는 것은 투기라 할 수 있다. 예측대로 시세가 움직이면 다행이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타격이 크기 때문이다. 설령 이번에 들어맞는다 해도 다음 번에 똑같은 행위를 하다가 당할 가능성도 높다.
그럼 이럴 때 사용하기 좋은 대응 전략은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장중 분봉사용법과 외국인들의 수급이다. 30분봉의 5일 이동평균선 기울기가 어느 방향인가와 외국인들의 선물 동향을 보면 현재 시세의 흐름에 같은 방향으로 탈 수가 있다. 즉 30분봉의 5일 이동평균선이 상향이면서 외국인의 선물 매수가 동반되면 위로 대응하고 반대로 30분봉의 5일 이동평균선 기울기가 하향이면서 외 뮌括?선물 매매가 매도이면 매도로 대응하는 것이 정석이다.
틱차트 활용법도 고려해야 한다. 틱차트란 분봉과는 달리 거래가 체결되는 것을 기본으로 그려지는 차트다. 틱차트는 거래가 많은 장 시작 후와 장 마감 직전의 시간 길이가 길다.
왜냐하면 그때 거래가 대량으로 거래되면서 그래프를 만들기 때문이다. 장중 빅 이벤트로 시세의 굴곡이 많으면 이 틱차트의 변곡을 이용하면 되는데 판단에 도움이 되는 활용 단위는 60틱 내지 90틱을 사용하면 좋다.
관련뉴스